혁명적 아이디어 무기, 총검이란?

밀리터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쯤은 봤을 것으로 생각되는 총검. 쉽게 말하자면, 총을 창으로 바꾸는 도구이다.


그런데 왜 총을 창으로 바꿀 필요가 있었는지, 총검의 성립과 변천에 대해 알아보자.


- 대검의 성립




총검이 탄생 한 것은 17세기 프랑스에서 일어난 농민끼리의 항쟁에서라고 말해지고 있다. 당시 총기는 상당히 뒤떨어진 것으로, 총구로 총알 등을 장전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장전하는데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리는 대용품이었다.



따라서 가까이 있을 때에는 총을 버리고 칼을 이용해 싸우게 되었다는. 어느 날, 농민끼리의 항쟁이 일어났을 때 어떤 남자가 어떤 생각으로 했는지는 몰라도, 사격을 한 후 총구에 손에 들고있던 칼을 꽂아 전투에 참가하게 되었다.


그 모습을 우연히 보고 있던 군인들이, 그 발상을 살려 만든 것이 총검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먼저 사용한 지역이름이 바요네라고 하는 이름을 따서 "Bayonet"가 되었다는 일화가 있지만, 이것은 진위가 불분명한 일화이며, 총검이 태어난 당시는 "Bayonet"라는 것은 평평한 단검을 가리키는 말로, 그것을 총검으로 사용하게 되었기 때문에 총검이라는 의미가 주류가 되었다는....



어찌되었든지, 총검의 등장은 전장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 대검 역할


당시 총이라는 것은, 장전 시간이 걸리는 등 성능이 좋다고는 말할 수 없었고, 어디까지나 진을 짜고 상대에게 다가가 상대의 진을 무너뜨리기 위한 무기로밖에되지 않았다. 따라서 포병 등과 함께 적진을 무너뜨리려면, 창병과 기병이 돌격하고, 반대편에서는 적의 공격으로부터 총사를 보호하기 위해 창병 전으로 나오는 것이 기본 전투의 모습이었다.



그러나 총검이 등장한 것으로, "총"이 창을 겸할 수 있게 된 것. 총검에 의해 총사는 자신의 몸을 지킬 수 있게 되었고, 지금까지는 허리에 차고있던 단검 밖에 없었지만, 그들이 무기를 가지고 공격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지만, 그결과로 창병이라는 존재가 전장에서 사라지게 되었다는....




- 기관총의 등장과 총검


총검의 존재는 전장에 변화를 가져왔지만, "포격전 이후 진이 무너진 상태에서 돌격하는 백병전으로 결판을 내는" 기본 전술은 이후 오랫동안 변하지 않았다.



그러나 러일 전쟁에서 사상처음으로 실용적인 "기관총"이 대규모로 등장하게 된다. 이것으로서 대규모적인 총검에 의한 돌격은 서서히 하지않게 되었다는...


기관총의 등장으로 전술이 변화했지만, 결국 공격으로서 결판을 내는 현상은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기에서 포병과 저격수에 의해 상대를 공격하고, 결국 뿔뿔이 흩어진 산개 전술에 의한 총검 돌격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리고 상대의 참호에 도착, 백병전의 형태로 이루어지는데, 여기에서 문제가 참호 입지 조건이다. 적의 공격을 방어하는 참호라는 것은 몇명이 나란히 걸을 정도이며, 좁은 곳이라 사람이 혼자 돌아다니는 것도 힘든곳도 드물지 않았다. 이러한 참호에서의 소총끝에 붙인 총검은 너무 길어서 사용하기 어려웠다. 


그 결과, 철 파이프와 끝이 뾰족한 국자, 야삽 등으로 총검을 대신하여 사용...군인들 사이에서는 백병전에서 총검은 사용할 수 없는 무기라는 딱지를 맞게되었다.



그러나 제2차 세계 대전 초기까지 총검 돌격은 무장이 갖추어지지 않은 지역이라면 나름대로 효과를 올릴 수 있었다. 왜냐하면 기관총이라는 것은 매우 무겁고, 이를 메고 적진으로 돌격한다는 것은 불가능했고, 적진의 기관총과 대포를 어떤 방법으로 파괴 한 후 총검에 의한 돌격으로 남아있는 적을 제거하는 등, 매듭 짓는 전술은 효과가 있었다.




총검도 초창기에는 상당히 길었었는데, 점차 짧아지고 단검으로 성능을 높이는 정책으로 진화되어, 단어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대검 쇠퇴와 현재


긴 세월에 걸쳐 활약 해 왔던 대검이지만, 제2차 세계 대전 중반부터 사라지게 된다. 이유는 개인이 휴대한 무기의 성능이 올랐고, 기관총과 소총의 장비가 증가함에 따라 백병전의 상황이 오더라도 총기를 사용하게 되었다는.



그 결과, 총검은 주로 전장에서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현재의 군대에서, 총검 자체를 폐지 한 군대도 있고, 또한 폐지하지 않고 훈련의 빈도는 이전보다 줄어들고 있는 추세. 단지 군대라는 것은 일상 생활에서 갑자기 습격 할 때, 칼이 있으면 편리하기 때문에 훈련은 계속되고 있다.


그렇지만 요즘 현대전에서는 총검을 장착하고 돌격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므로, 점차 사용빈도는 줄어들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도 가끔 일어날 수 있는 백병전에서는 메인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 무기이므로, 기술 혁신이 진행되더라도 총검이라는 것은 계속 존재할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