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가장 의미없었던 전쟁은?


인간의 역사와 "전쟁"은 뗼 수 없지만, 역사를 바꾸는 전쟁도 있고, 그 중에는 나중에 뒤돌아 봐도 도저히 이해할 수없는 전쟁이 있다. 유럽 역사에서 역사상 가장 의미없는 전쟁은 뭐가 있을까?


역사상 가장 무의미한 싸움이 뭔지를 생각할 때, 1942년에 프랑스 디 에프에서 일어난 "디 에프의 싸움"이 물망에 올라 있다. 디 에프의 싸움에서, 부족한 전력과 전술에 의해 승산이 얇았었고, 더구나 싸움 전 전략 실행의 비밀이 독일군에 누설되었기 때문에 캐나다, 미국, 영국 연합군은 엄청난 피해를 받았다.




또한 1838년에 프랑스와 멕시코 사이에 일어난 "과자 전쟁"도, 멕시코 군대에 가게가 파괴되었다고 호소 한 장인의 진정을 사실로 받아들여, 프랑스 왕이 멕시코에 배상금을 청구한 결과, 멕시코가 선전 포고를 했고, 전쟁이 시작됐다는 개전 이유로, 쓸모없는 전쟁의 하나로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전쟁을 누르고 "역사상 가장 의미없는 전쟁"의 가장 유력한 후보는, 1788년 9월 21일부터 22일에 걸쳐 일어났다고 하는 "오스트리아와 오스만 투르크와의 싸움"을 들고있다. 또한, 이 이름이 붙여져 있지 않은 싸움은, 오스트리아 군의 상대없는 싸움이라는 사실상의 자폭이며, 도저히 전쟁이라 말할 수없는 것이었다.


1788년 9월 21일 밤, 로마 제국 황제 요제프 2세의 지휘하에, 터키 군을 요격하기 위해 오스트리아 군대는 야간 행진을 하고 있었다. 군 일행은 휴식을 취하기 위해 카란세베스라는 현재 루마니에 있는 도시에서 행진을 중단, 기병 장교들은 술을 마시기 시작했다고 한다. 




만취 한 병사가 터키 군의 공격을 받고 패닉에 빠져 오스트리아군을 비판하고 농담을 했더니, 너무나도 깜깜했었기 때문에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후방의 병사가 터키 군의 습격을 받았다고 착각했다는 것. 후방에서 발포가 발생, 병사들은 패닉이 발생 한 상황에서 총격전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하룻밤 지나고 보니, 1만명 정도의 오스트리아 병사가 죽거나 다쳤고, 피바다를 이루었지만 터키 병사는 한 명도 없는 것을 발견. 오스트리아 군대는 이틀 후에 터키 군의 습격을 받게되어, 카란세베스는 시원스럽게 함락되어 터키 군의 손에 들어가게되었다. 이상과 같이 자기네 병사들끼리 자폭하여 적에게 쉽사리 공격을 허용한 점이 가장 의미없는 싸움으로 평가되는 까닭이다.



무엇보다, 오스트리아 군대가 "1만 명의 사상자를 냈다"는 기록에 대해, 최근에는 의문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캐나다 맥길 대학의 매튜 메이어 씨의 연구에 따르면, 요제프 2세는 1788년 9월 21일 밤에 일어난 사건에 대해, 형제의 레오파드에게 편지를 보냈던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그 중에 "결국 평정을 회복했지만, 터키 군이 없었던 것은 행운이었다. 


그렇지 않았다면 군 전체가 괴멸되었을 것이다"라고 적었던 것이 발견되어 있지만, 군의 피해가 1만 명이었다라는 숫자는 나올 수 없는 엄청난 숫자라는 것. 기타 역사 기록에서도 "1만명"이라는 숫자는 확인할 수 없다고 한다.


사람들이 오스트리아 인이 어둠속에서 아군끼지 치고박고 싸워 1만 명이 희생자를 낸 것으로 기억하는 것은, 1968년에 출판 된 역사가 폴 버나드가 쓴 전기 "Joseph II"에 "1만명"이라는 숫자가 있기 때문이지만, 버나드는 숫자의 근거를 생략하고 있기 때문에, 신빙성에 의문을 받고있다. 물론 "역사상 가장 바보같은"것이라도, 그 역사에서 배울 게 많을 것이다. 메이어 씨는 "이 싸움을 기록한 기록의 정확성은 응시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