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와 눈의 신경 네트워크가 진화 한 것은 4억 5천만년 전

눈과 뇌는 매우 정교한 신경 네트워크로 연결되어있다. 이번에, 의외의 곳에서 그 진화가 지금까지 생각해왔던 것보다 훨씬 오래된 것임이 밝혀졌다고한다.

예상외의 것은, "가르"라는 실러캔스와 은상어에 필적하는 오래된 생선. 그 눈과 뇌를 연결하는 신경을 최신 기술로 조사한 결과, 종래의 이론보다 훨씬 오래되었고, 적어도 4억 5천만년 전에 진화했던 것으로 판명 된 것이다.

 


■ 눈과 뇌를 연결하는 신경은 언제 등장했을까? 지금까지의 가설

기존의 가설에서는, 눈과 뇌의 신경 네트워크는, 1억 년 전에 먼저 육상 동물에게서 진화했다고 생각했다. 인간도 또한 그것을 계승 한 종이며, 그 덕분에 깊이있는 입체적인 시야를 얻을 수 있었다라고....

그렇게 생각되어왔던 원인으로, 연구 모델 생물이 많이 이용되었다는 것을 들 수있다.



예를 들어 모델 생물로 일반적인 제브라 피쉬의 눈, 뇌 사이 신경은, 인간의 것과는 전혀 다르다. 각각의 안구는, 하나의 신경으로 반대편 뇌에 연결되어있다. 즉, 왼쪽 눈은 뇌의 오른쪽 반구에, 오른쪽 눈은 왼쪽 반구에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그래서, 고급의 눈, 뇌 사이 신경은 우선 육상에서 살아가는 네 다리 동물로부터 진화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 고대어 가르에 인간과 같은 신경 네트워크를 발견

한편, 고대어로 불리는 "가르"는 제브라 피쉬보다 천천히 진화 한 종이다. 따라서 몸의 구조가 물고기와 인간의 공통 조상의 것에 가까운 진화의 역사를 탐구하기에는 좋은 경우.

"Science"에 게재 된 국제 그룹의 연구에서는, 눈과 귀를 연결하는 신경을 최신 기술로 염색해, 그 네트워크가 조사되었다.

그랬더니 의외로 가르의 신경은, 양측 성 인 것으로 밝혀졌다. 즉 인간처럼 안구에서 2개의 신경이 뻗어나 있으며, 각각 뇌의 좌우 반구로 이어지고 있었던 것이다.

<현미경 이미지로 파악한 가르의 뇌. 왼쪽 반구는 녹색, 우반구는 보라색으로 염색되어있다. 뇌의 바닥을 보면 일부에 옆의 색이 섞여있는 것을 알 수있다. 이것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가르의 눈이 좌우 양쪽 반구에 연결되어있는지를 보여주고있다>


이것은 눈과 뇌의 신경이 기존의 이론에서 가정했던 것보다 훨씬 오래되었고, 적어도 4억 5천만년 전에 진화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미국 미시간 대학의 가르 전문가 인 잉고 부라슈 씨는, "수업의 교재로 사용하고있는 교과서를 다시 작성하여 발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