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가위 눌림"이 발생하는 이유, 그 대처는?

자고 있다가 문득 눈을 떴을 때, 의식은 분명한데 몸을 전혀 움직일 수없는 "가위 눌림"에 습격 당한 경험이 있다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런 가위 눌림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과학 계열 미디어 Live Science가 설명한 것이 있는데....



가위 눌림은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오래전부터 알려져 온 현상으로, 깨어있는 데 움직이지 못하고 뭔가 섬뜩한 존재를 느끼거나 가슴에 압박감을 기억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무서운 것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유럽에서는 1664년, 네덜란드의 의사가 가위 눌림을 "Incubus or the Night-Mare(인큐버스 또는 악몽)"으로 소개하고 있다.


2011년에 실시 된 조사에 의하면, 전세계 7.6%의 인간이 평생에 한 번 이상 가위 눌림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중에서도 가위 눌림을 경험하기 쉬운 것은 학생이나 정신 장애를 안고있는 사람들, 특히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와 공황 장애 환자에게 많이 볼 수 있었다는 것.




또한, 가위 눌림은 기면증(밤에 잠을 충분히 잤어도 낮에 갑자기 졸음에 빠져드는 증세)의 흔한 증상으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기면증 환자는 낮의 강한 졸음과 수면 발작 등과 함께, 깨어있으면서도 근육을 움직일 수없는 증상도 경험할 수 있다.



예전에는 유령이나 인큐버스 등의 소행으로 되어있었던 가위 눌림이었지만, 최근에는 가위 눌림이 "신경"과 관련되어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연구진에 따르면 가위 눌림은 일반적으로 몸이 휴식 상태에 있지만, 뇌가 각성 상태에 있는 "REM 수면"이 저해 됨으로써 생기는 것. 임상 심리학자 Brian Sharpless 씨는 REM 수면시에는 사람들이 꿈을 꾸는 한편, "꿈속처럼 몸을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근육이 마비된다라고 하고있다. 이 REM 수면 동안의 특징이 가위 눌림의 원인이 되고있다고 연구진은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가위 눌림을 기억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몇 초에서 몇 분 같은 시간이며, 그 사이에 사람들은 생생한 환각을 보고있다. 가위 눌림을 경험 한 185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전체 중 58%가 뭔가가 함께 방에 있는 것을 느꼈다라고하며, 22%가 실제로 낯선 사람을 봤다고하고 있다. 


또한 가위 눌림에 습격 당하고있는 사람들은 가슴에 압박감을 기억할 수 있고, 드물게 가위 눌림을 기분 좋다고 느끼는 사람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불안한 감정을 기억한다.



보스턴의 베스 이스라엘 디코네스 메디컬 센터에서 수면 연구를 하고있는 Daniel Denis 씨는, "REM 수면중에는 두려움과 기억에 중요한 편도체가 활발한 상태입니다"라고 말하고있다. 뇌가 두려움이나 강한 감정을 기억하고 있는데, 자신의 주위에 그것을 설명 할 수 없다는 상황에 대해, 환각을 보고 있는 것으로 대처하고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2018년에 실시 된 조사에 의해, 약물의 사용과 유전 적 요인, 트라우마의 기억, 건강 악화, 수면의 질 악화 등 여러가지 요인이 가위 눌림의 위험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가위 눌림의 빈도와 위력이 불안이나 수면 부족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Denis 씨는 "가위 눌림이 발생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받고있는 기간과 일치 할지도 모릅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가위 눌림에 대한 확실한 치료법은 확립되어 있지 않지만, 의사는 환자가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정해진 취침 시간을 지킬 것을 권장하고 있다. 심한 경우에는 REM 수면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진 항우울제를 처방하여 가위 눌림을 억제 할 수 있다는 것.


행동 수면 의학 전문가 인 Shelby Harris 씨는, "가위 눌림을 기억하면, 우선 자신의 수면이 확고한 것인지를 확인하십시오. 가위 눌림은 수면 부족의 징후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가위 눌림을 경험 한 경우는 오후 2시 이후에는 카페인 섭취를 억제하고, 취침 3시간 전부터 알코올과 니코틴을 피하고, 침실에서 전자기기를 제거 한 후 충분한 수면을 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