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eX가 2개의 페어링 회수에 성공, 1회 발사당 64억원 절약

SpaceX는, Falcon 9의 발사에 사용 된 2개로 나뉘어졌던 페어링을 모두 회수했다고 CEO 인 엘론 머스크 씨가 발표했다. 페어링은, 로켓이 지구 대기권을 벗어나 우주에 도달 할 때까지 화물을 보호하기위한 커버로 2개로 분리되도록 되어있다.



지금까지 SpaceX는, 지구로 떨어지는 페어링을 특별한 넷을 갖춘 2척의 배로 회수하려고 여러 번 시도했지만,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하고, 게다가 한쪽뿐만 아니라 모두 회수 할 수있었다는 것.


SpaceX는, 가능한 한 부품을 재사용함으로써 발사 비용을 절감하려고 노력하고있다. 역분사로 지상에 연착륙 로켓 1단(부스터)을 개발 한 것도, 정비를 실시, 다음 발사에 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지금으로서는 이 방법은 정교하고 신뢰성도 상당히 올라왔다. SpaceX는 이번 발사를 포함 해 지금까지 열할을 했던 부스터 착륙을 57회 성공시키고있다.





그러나 페어링의 회수는, 지금까지 실패의 연속이었다. 바다에 떨어진 한쪽만을 회수하고, 그것을 재사용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배로 회수 할 수 있었던 것은 한쪽만이었고, 최초는 2019년 6월의 STP-2 미션에서, 또 한 번은 2020년 1월 미션에서의 일이었다.


SpaceX는, 페어링을 회수해 재사용하면, 1회 발사에 대해 최대 600만 달러를 절약 할 수 있다고 추정하고있다. 그렇게되면, 재사용 형 부스터에 더 큰 절약 분이 추가된다. 낙하 속도를 제어하면서 연착 시켰던 페어링을 바다속으로부터 회수하는 방법에 비해, 넷으로 잡는 방법은 떨어지는 페어링을 그 배가 그물을 확실하게 준비해 잡을 수 있다면, 시간, 노력, 비용 그리고 인적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페어링의 재사용이 극적으로 효율화된다.



페어링에는, Falcon 9의 부스터처럼 착륙을 제어할 수있는 추진 장치는 마련되어 있지않고, 낙하산으로 낙하 속도를 줄이는 구조로 되어있다. 따라서 행선지를 통제 할 수없는 페어링의 낙하 지점을 정확히 예측하여 배를 거기에 배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머스크와 SpaceX에게는, 로켓의 페어링을 확실하게 회수하고 싶어하는 다른 이유가있다. 머스크 씨는 이전, 이 페어링 회수 선박을 지구로 귀환 한 Crew Dragon 캡슐의 회수에 전용 할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었다. 지금은 바다에 낙하 한 캡슐을 회수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지만, 배로 잡을 수 있다면 우주 비행사와 회수 요원의 위험을 줄일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