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0년 만에 밝혀진 정자의 움직임

17세기에 "정자는 뱀처럼 꼬리를 흔들며 헤엄친다"라고 확인 된 후, 이것은 과학의 정설로 굳어져왔지만, 최신 기술을 이용하여 자세한 관찰이 이루어진 결과, "사실 정자는 스크류처럼 움직이면서 전진한다"라는 것이 밝혀졌다. 



이 발견으로, 남성의 수정 능력에 관한 연구가 진행될 것으로 보여지고있다.


1674년에 안토니 판 레웬후크가 현미경을 발견하고, 미생물을 발견 한 것으로 과학을 크게 향상시켰다. 그 후, 1677년에 레웬후크는 현미경으로 정자를 확인하고, 왕립 학회의 비밀문서에 "정자는 꼬리 뱀이나 뱀장어처럼 움직이면서 수영"이라는 편지를 썼다. 실제로 과학자들이 현미경으로 정자가 헤엄치는 모습이 확인되어, 레웬후크의 발견은 과학의 정설로되어있었다.


그러나 3D 현미경과 수학적 지식에 의해, 약 340년 동안 믿어왔었던 정설이 무너지게되었다는 것.


Polymaths Laboratory의 대표이자 브리스톨 대학의 엔지니어링 수학자 인 Hermes Gadelha 씨가 과학 잡지 Science Advances에 발표 한 연구에 따르면, 정자는 장어와 뱀이 아니라 "수달"처럼 수영한다는 것. 수달은 몸 전체를 비틀듯이 수영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실제로 정자가 헤엄치는 모습을 3D 애니메이션으로 재현하면 이런 느낌....




그 궤적을 보면, 꼬리가 원형을 그리듯이 움직이는 것으로, 정자가 전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있다.



앞에서 보면 이렇게....



또한 수달이 동일하게 수영하는 모습은 다음의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있다.




Gadelha 씨 등 연구원은, 초당 5만 5000 프레임을 기록하는 고속 카메라를 사용하여 정자의 움직임을 포착했다. 그 결과, 오랫동안 믿어왔던 "뱀처럼 좌우로 꼬리를 흔드는" 움직임이 아니라, 정자의 꼬리는 "정자 본체와 함께 움직이고 함께 회전한다"라는 것을 발견. 콜크처럼 한 방향으로만 회전하면서 정자는 앞으로 전진한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이 발견에 매우 놀라워하고, 2년에 걸쳐 여러 번 확인, 수학적 발견이 올바른지 몇번이고 확인했다.


이 발견은 정자의 운동과 건강의 수수께끼를 해명하는 열쇠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연구진은 생각하고있다. 이 발견으로 남성 측의 수정 능력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기를 연구진은 기대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