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 물질이 들어간 에너지 음료를 마신 남성의 결말

지금은 믿을 수없는 일이지만, 20세기 초 방사성 물질을 섭취하거나 피부에 바르거나하는 치료법이 대유행했다.

당시는 아직, 방사선에 대한 위험이 인지되지 않았었기 때문에, 방사성 물질이 들어간 의약품과 식품 등이 일반적으로 판매되고 있었던 것이다.

1918년부터 1928년까지 라디솔(Radithor)라는 에너지 음료가 판매되었었는데, 이것은 증류수에 미량의 라듐을 녹인 것으로, 당뇨병부터 성적인 능력감퇴까지 어떤것이든지 효과가 있다는 만병 통치약으로 선전되었지만, 실제로 이것을 계속 복용하면 어떻게될까....현대를 살고있는 사람이라면 알 것이다.

 


◆ 방사성 물질의 위험성이 인정되지 않았던 시대

1896년 3월 1일, 프랑스의 물리학자 앙리 베크렐이 우라늄의 방사성을 발견했다. 그후 얼마안있어, 폴로늄, 토륨, 라듐도 방사선을 방출한다는 것을 알게된 마리 퀴리가 처음으로 방사능이라는 말을 사용했다.

현재라면, 방사성 물질, 방사능이 매우 위험한 물질 인 것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당시 그 위험성은 아직 완전히 이해를하지 못했다.

당시의 사람들이 알고 있었던 것은 "어떤 강한 에너지를 가지고있다"는 정도로, 그 놀라운 힘이 근거없는 만병 통치약으로 기대되었다는 것이다.



그 때문에, 방사성 물질을 사용한 다양한 제품이 나왔다. 방사성 물질이 들어간 치약, 담배 포장에 넣는 타르와 니코틴의 수준을 내리면서 담배를 즐길 수있는 방사성을 띤 카드, 니코 클린 같은 제품이었다.

 


◆ 라듐 수 "라디솔"을 계속 마신 선수의 결말

이러한 것은, 미국의 스포츠맨과 사교계 명사들 사이에서 유행했다. 사교계의 인기인으로 선수이기도 했던 에벤 바이어스도 그 중 한명이었다.

그는 1906년에 US 아마추어 골프 대회에서 우승했지만, 1927년 팔을 다쳐 선수로서의 생활을 접었다. 그는 진통제로 라디솔(Radithor)이라는 내복약을 처방받았다. 이것은 발명가 월리엄 J.A 베일리가 개발 한 약이기도 하지만, 실은 라듐을 증류수에 희석 만 한 것이었다.

하지만, 우연의 덕분인지 플라시보 효과인지 몰라도 바이어스는 통증이 가라앉았고, 그는 라디솔 덕분이라고 굳게 믿고있었다.

 

에벤 바이어스


이 "약"의 효용을 확신했던 바이어스는, 비즈니스 동료나 연인에게 극히 유해한 방사성 물질이 들어간 에너지 음료를 보내기도 했고, 심지어 자신의 경주마에게까지 먹였다.

그 자신도 수년 동안 14g이 들어간 병을 하루에 3회, 1400개나 마셨다고한다.

당시, 바이어스는 아무것도 몰랐다. 나라에서도 유해한 영향은 확인하지 않았고, 규정 이상의 양의 방사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메이커에 실제로 어떤 규제를 가하는 일은 없었다.

그 몇 년 후, 바이어스의 체중은 감소하기 시작, 두통이 심해지고 치아가 빠지기 시작했다.

그는 의사에게 "마른 것은 몸이 긴장한 것 때문이다"라고 말했지만, 이것은 몸의 뼈가 너덜 너덜 해지기 시작했다는 증거였다. 

1931년, 국가가 방사성 물질이 몸에 나쁘다는 것을 비로소 알기 시작했고, 바이어스에게 청문회에서 증언 할 것인지를 물었다. 하지만, 이미 그때 그는 매우 불편한 몸이었고 변호사를 통해 성명을 발표했다.

 


"2개의 앞니를 제외 한 상악 전체와 하악의 대부분이 사라졌다. 남아있는 몸의 뼈 조직이 붕괴되고 있으며, 두개골에도 여러 구멍이 뚫려있다"

바이어스는, 51세에 사망하기 몇 주 전에, 자신의 증상이 말기 인 것을 겨우 알게되었다. 그 시점에서 남아있는 치아는 6개 뿐...사후 그의 시신은 관에 넣어져 묻혔다.

바이어스의 사후, 많은 의사들이 방사성 물질의 피해에 대해 증언하고, 방사성 상품에 의한 사이비 과학 요법은 종말을 고했다.

이 방사선 에너지 음료의 개발자는, 1949년 방광암으로 사망 할 때까지 어디까지나 안전한 약이라고 우기고있었다. 20년 후, 그의 시신이 발굴 되었을 때, 그 몸은 방사성 물질에 의해 파괴되고 있었고...그때까지 시신은 따뜻했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