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사회가 배운 3가지 큰 교훈

말할 필요도 없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유행으로 배워야 할 것이 많이 존재한다. 그러한 경험에서 충분히 배우고, 미래 사회가 비슷한 규모의 참화에 시달릴 경우에 대응할 수있는 체제를 갖추고 싶은 것이다.

 


■ 의료 인프라의 중요성

1년 정도 전, 의료 시스템은 눈을 가린것 같은 꼴이되었었다. 수수께끼의 바이러스에 휩쓸려 다수의 사망자가 나와도 속수무책이었다.

사회는, 지금까지 경험 한 적이없는 물자 부족에 빠져, 개인 보호 장비(PPE)와 의료품, 병상, 의약품, 식수 등 다양한 물건을 손에 넣을 수 없었다. 화장터를 확보하기도 어려울 정도였다. 즉, 어쩔 수없는 상황에 몰린 것이다.

또한, 거의 9개월 이후에는, 급속도로 개발이 진행되고있는 신종 코로나 백신을 어떻게 사람들에게 배포할지에 대해 새로운 과제가 생겼다.

 


많은 국가에서는, 백신 배포를 위해 군대를 동원하기도했다. 또한 백신 접종 상황 파악 및 접촉자를 추적하는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의 개발이 필요하게되었다. 경험이 풍부한 정책 전문가의 도움으로 지방 정부와 연방 정부의 권한을 조정해야한다는 것도 추진되었다.

불행히도 많은 정부가 아직까지 그런 문제에 고심하고있다. 팬더믹은 바로, 사회의 심각한 단점을 부각시켜, 공급망 계획 및 재난 관리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고있다.



■ 기술의 역할과 한계

접촉자 추적 및 디지털 플랫폼과 관련된 것이지만, 팬더믹은, 기술이 의료에 헤아릴 수없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있다는 것도 부각시켰다. 이번 일로 생긴 중요한 변화 중 하나는, 임상 의학 원격 의료 플랫폼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강요 한 것이었다.

시장 조사 기관인 더 비즈니스 리서치 컴퍼니(The Business Research Company)가 발표 한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원격 의료 시장은 2019년 498억 9000만 달러 규모에서 2023년에는 1940억 5000만 달러로 40.4%의 경이적인 성장을 이룰 전망"이라고한다.

 


원격 의료 기업에게는, 매우 필요한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좋은 기회가 찾아왔다. 편안하고 안전한 집에서 치료를받을 수있는 원격 의료가 요구 된 것이다.

기술은 다른 형태로도 활용되고 있으며, 디지털 백신 여권이나 감염자와의 접촉 추적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백신 배포 프로세스에 빅 데이터가 이용되고있다. 팬더믹에 따라, 의료에 있어서 기술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가 재인식되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의 하나로 기술을 활용할때에 가장 논란이 된 것이 환자의 개인 정보 보호 및 안전 자율성을 어떻게 확보하느냐는 것...

세계에서는 사이버 범죄가 만연하고, 데이터 손상이 일상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정부 및 조직은 그러한 상황에서 건강이라는 매우 미묘한 개인 정보와 강력한 기술을 긴밀하게 연계시키고 있음을 충분히 감안하여 신중하게 일을 진행시킬 필요가있다.

 


■ 의식 향상이 필수적

팬더믹이 부각 시킨 마지막 교훈은, 의식과 교육의 중요성이다. 초기에 일어난 논쟁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어떻게 감염 확대되는가하는 문제와 마스크 착용이 정말 필요하고 효과가 있는지를 둘러싼 것이었다.

최근에는 백신 기피라는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나라도 있다. 미국 공영 라디오 NPR과, 뉴욕에있는 마리스트 대학이 2021년 4월에 발표 한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백신을 제공했는데도 단호하게 거부한다"고 응답 한 미국인은 4명 중 1명이나됐다.

백신 기피는 중대한 과제이다. 제약 회사가 대량의 백신을 제조 한 상태에서, 그것을 접종하는 사람이 거부하면 의미가없다.

미국 보건 복지부(HHS)는 2021년 4월 초, 백신 접종을 추진하기 위한 캠페인 "COVID-19 Community Corps"을 시작하고, 전국 규모의 의식 향상에 노력하고있다.

이러한 시도가 백신에 대한 인식 제고로 이어지면, 전염병 극복에 필요한 집단 면역 획득을 위해 접종 기준을 달성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