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뒤쪽에 또 하나의 얼굴을가진 남성의 도시전설

영국에는 이런 도시 전설이있다.

귀족의 집안으로 19세기에 태어났다고하는 에드워드 모드 레이크에는 2개의 얼굴이 있었다고한다. 또 하나의 작은 얼굴은 머리 뒤쪽에 있었고, 물론 눈도 입도 코도 있었다는 것.

작은 얼굴은 보거나 먹거나 이야기는 할 수 없었지만, 울거나 웃거나 잠꼬대는 했다고한다.

 


그것은 사악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밤이되면 모드 레이크에 악마와 같은 지옥의 속삭임을 지껄였다고한다. 또한, 모드 레이크가 웃고 있을때에는 그것을 조롱하거나 슬퍼하거나 웃기도 한다는 것.

■ 두 얼굴을 가진 남자, 에드워드 모드 레이크의 도시 전설

모드 레이크는 의사에게 이 "악마와 같은 얼굴"을 제거해달라고 간청했지만, 그들은 수술하는것에 대해 거부했다. 모드 레이크는 이 작은 얼굴의 악마의 속삭임에 항상 고생했고, 23세에 자살 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모드 레이크의 도시 전설에 언급 한 가장 오래된 사례는, 1895년, 찰스 로틴 힐드레스라는 소설가가 "보스턴 포스트"지에 게재 한 기사이다.

이 기사에는, 기이 한 외모를 가진 괴물이라는 인물이 다수 소개되고 있으며, 그 안에 섞여있는 에드워드 모드 레이크가 다루어지고 있었다.

힐드레스는, 이러한 사례는 "왕립 과학 협회(Royal Scientific Society)"의 이전 보고서에 기재되어 있던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이 "왕립 과학 협회"가 정말 존재하고 있었는지 여부는 불분명하다.

 


■ 의학 백과 사전에 실린 에드워드 모드 레이크

모드 레이크의 이야기는, 점점 각색되어져 갔다. 도시 전설에 불과한 것이지만, 그의 비정상적인 상태는 의학적인 호기심을 자아냈던 것 같다.



1896년에 발간 된 의학 백과 사전 "Anomalies and Curiosities of medicine"에는 모드 레이크에 대한 기술이 남아있다.

그 사전에 따르면, 정보원은 일반 사례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되어 있었지만, 실제로는 힐드레스가 "보스턴 포스트"지에 게재 된 기사 그대로였다.

직접적인 의학적 진단은 이루어지지 않고, 선천성 기생으로 두개 결합체의 일례로서 모드 레이크가 사전에 게재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사전에는 모드 레이크에 대해 이렇게 적혀있다.....

사람의 기형에 있어서 가장 이상한 것이며, 서글픈 이야기는 에드워드 모드 레이크의 사례이다. 그는 영국에서 가장 고귀한 신분의 후계자로 태어 났지만, 작위를 계승하지 않은 채, 자살에 의해 23세의 나이로 생애를 마쳤다.

그는 철저한 은둔 생활을 했었고, 가족에 의한 방문조차 거절했다. 그는 뛰어난 재능을 가진 젊은이었으며, 학식있는 학자이며, 또한 훌륭한 음악가이기도했다.

그의 외모는 눈길을 끌 정도로 매력적이고, 정상적인 얼굴은 로마 황제 하드리아누스의 애인으로 총애를 받았던 남성, 안티누스 같았다.

하지만, 그의 뒤통수에 또 다른 얼굴이 있었다. 그것은 꿈과 같았고 아름다운 악마처럼 못생긴 소녀의 얼굴이었다. 소녀의 얼굴은 "후두부의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뿐이었다, 거기에는 분명한 지성이 깃들어 있으며, 그것은 악의에 찬 종류의 지성이었다"고 말했다.

모드 레이크가 슬퍼하거나 탄식할 때, 또 하나의 얼굴은 냉소하거나 질투하기도했다. 그 눈은 끊임없이 주변 사람들의 움직임을 쫓았고, 입술은 끊임없이 계속 씰룩거렸다. 그의 입에서 목소리를 내는 것은 아니었지만, 모드 레이크가 "악마의 쌍둥이"가 밤이되면 그에게 터무니없는 증오에 찬 말을 속삭이기 때문에 잠을 이룰수가 없었다고 호소.

모드 레이크는 "악마의 쌍둥이는 결코 잠들지 않고, 지옥과 같은 말을 끊임없이 걸어온다. 조상이 저지른 용서받지 못한 부정으로, 나는 이 악마와 함께 살기를 강요당하고 있는 것임에 틀림없다. 난 죽어도 상관없어, 여하튼 이 악마를 내 몸에서 제거해달라"고 의사에게 호소하기도...

 


하지만, 그 소원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모드 레이크를 주의깊게 감시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디선가 독을 손에 넣어 그것을 이용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모드 레이크가 남긴 유서에는 "또 다른 얼굴이 사후에 나에게 붙어있지 않도록, 매장 전에 없애버려 달라"고 했다는 것.

모드 레이크의 희망에 따라 그의 시신은 황량은 묘비도 없는 아무도 모르는 장소에 매장되었다.

두 얼굴을 가진 모드 레이크 이야기는 도시 전설 일 수도 있지만, 많은 각색을 추가 한 것만으로 바탕이되는 인물은 실제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

이중 인격은 두 가지 서로 다른 인격이 동일 인물 속에 번갈아 가며 나타나는 인격 장애이지만, 모드 레이크의 경우는 인격은 상시 동거하고 있었던 것으로, 어찌보면 정신 분열증의 증상과 비슷한 부분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