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서 제각각인 체스 말의 이름 유래는....

체스에는 "폰(pawn)", "나이트", "루크", "비숍", "퀸", "킹"이라는 6종류의 말이 사용되는데, 우리나라에서 말의 이름은, 영어로 된 이름에 준하고 있습니다만, 사실 세계적으로는 말의 이름은 각기 다른 의미를 가진 단어로 불리고 있다. 그런 말의 이름이 갖는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자.

 


◆ 폰(pawn)
폰은 보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산스크리트어로 발을 뜻하는 padati에서 유래되었다. 또 노르웨이나 스웨덴, 독일에서는 폰에 상당하는 말의 이름으로 "농업 종사자"라는 뜻의 말이 사용되고 있다.

 


◆ 나이트
나이트는, 유럽에서는 "말", "기승자", "점퍼"의 3가지 의미를 가진 말로 불리고 있으며, 영어로는 기수를 뜻하는 나이트로 불리고 있다. 또 체스의 기원으로 알려진 인도 지역에서는, 산스크리트어로 말을 뜻하는 asva로 불렸다고 하고, 유럽에서 "말(노란색)", "기승자(파랑)", "점퍼(연두색)"의 분포는 다음과 같습니다.

 


◆ 루크
루크는 채리어트(고대 전투용 마차)를 뜻하는 말인데, 말은 탑처럼 생겼고 유럽의 많은 지역에서는 탑을 나타내는 말로 불린다. 채리어트가 탑을 대신한 이유에는 "전차를 가리키는 페르시아어 "rukh"가 이탈리아에서 요새를 뜻하는 "rocco"로 바뀌었다", "페르시아 전차는 매우 중장갑이며, 가동식 요새라고 할 수 있는 거대한 물체였다"는 설이 존재한다는 것. 또 지역에 따라서는 루크를 포대, 배, 코끼리 같은 뜻의 말로 부르기도 한다.

 

 

 


유럽의 "채리어트(노란색)", "탑(보라색)", "성채, 요새, 보루(하늘색)", "포대(녹색)", "배(핑크)"의 분포는 다음과 같다.

 


◆비숍
비숍은 기독교의 고위 성직자를 가리키는 말인데, 산스크리트어로는 코끼리를 뜻하는 hasti라는 이름으로 불렸다고 한다. 현대에 와서 비숍은 "코끼리(핑크)", "성직자(보라)", "전령", "귀족(파랑)", "사냥꾼(초록)", "사수(연두색)", "창(하늘색)", "거북(초록)", "운반인(빨강)" 등 다양한 의미의 단어로 불리고 있다.

 


◆퀸
퀸은 산스크리트어로는 왕의 고문이나 상담역을 뜻하는 mantri라는 말로 불렸고, 체스가 아랍 세계에 전해졌을 때는, 장관이나 비서를 뜻하는 "wazir"라는 말로 불렸는데, 프랑스에서 처녀를 뜻하는 "vierge"로 대체됐다고 한다. 퀸의 의미 변천에 대해서는 "유럽 대부분에서는 왕의 동반자를 여성화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이 오역은 흥미롭습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현대 유럽에서 퀸은 "여왕(핑크)", "숙녀(오렌지)", "고위급, 상담역, 지휘관(파랑)", "깃발(초록)"과 같은 뜻의 단어로 불린다.

 


◆킹
위와 같이 체스의 말은 다양한 의미의 말을 적용하고 있는데, 킹은 유럽 어느 지역에서나 왕을 뜻하는 말로 불리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