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이 두손 들었던 전쟁! 베트남 전쟁 원인

베트남 전쟁은,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의 연장 선상에 있었던 선전 포고없는 전쟁으로, 남 베트남 민족 해방 전선이 남 베트남 정부군에 대한 무력 공격을 개시 한 1960년 12월에 시작하여 1965년 2월 7일의 미국과 북베트남의 전쟁을 거쳐, 1975년 4월 30일 사이공 함락까지 이어진 긴 세월에 걸친 싸움이다.


- 1963년 케네디 대통령이 암살 되었고...




1963년 11월 케네디는 텍사스 달라스를 방문하던 중 자동차 퍼레이드를 실시했다. 부인과 함께 오픈카에 타고 있던 케네디를 3발의 총탄이 덮쳤다. 



대통령은 현장에서 즉사, 헌법의 규정에 따라 존슨 부통령이 대통령직을 이어 받았다. 존슨은 비행장에 도착한 정부 전용기(에어 포스원)에서, 피묻은 케네디 여사가 참석한 가운데 성경에 손을 짚고 대통령에 취임했다. 이 때가 케네디 암살 90분 후였다.


- 만들어진 "통킹 만"의 사건


<통킹 만 사건>





1965년, 하이난섬 및 베트남 북부해안으로 둘러싸인 남중국해의 만에서 미군 구축함이 북베트남의 공격을 받았다. 미국은 이를 비난, 그 다음날도 공격을 받은것에 대해 존슨은 보복을 명령, 항공 모함에서 이륙 한 폭격기가 북베트남 령을 폭격하기 시작했다.



통킹 만에 있던 구축함은 사실 북베트남 영해를 침범했고, 게다가 남 베트남의 군함과 함께 북의 행동을 감시하는 비밀 행동에 임하고 있었다. 북쪽도 물론 국제 무대에서 미국의 행동을 비난했지만, 세계는 북 베트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 미국은 전쟁을 하고 싶었다?



미국 진영과 소련 진영의 대립....

이 전쟁은 미국을 맹주로 하는 자본주의 진영과 소련을 맹주로 하는 공산주의 진영과의 갈등(냉전)을 배경으로 한 "대리 전쟁"이었다. 호찌민이 이끄는 베트남 민주 공화국(북 베트남)측은 남 베트남을 미국의 괴뢰 국가라고 규정하고, 베트남인에 의한 베트남 통일 국가의 건국을 요구하는 민족주의를 기반으로 식민지 해방 전쟁이라고 했다.




어쨌든 베트남에서 전쟁을 하고 싶었던 미국...

프랑스의 배후에 있던 자본주의 권의 맹주 미국은, 베트남이 공산주의 정권 하에서 통일된다면 이웃 나라에 혁명의 물결이 번져가는 것이 아닌가하고 두려워했다. 이른바 "도미노 이론"... 



54년 제네바 조약에서 베트남은 북위 17도에 의해 남북으로 분단되었는데 "남쪽"은 미국의 괴뢰 정권이 수립된다. 그리고, 협약에는 2년 이내에 재 통일이 된다는 것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북"이 "남"의 반정부 세력(60년에 남 베트남 해방 민족 전선으로 통일함)을  부당하게 지원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60년대에 들어서면서 "남쪽"의 정부군을 지원하기로 칭하고 "특수 전쟁" 시작. 


1960년 12월에 시작하여 1975년 4월 30일, 사이공 함락까지 15년 동안 이어진 긴 전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