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사 체험의 수수께끼를 푸는, 죽음 직전의 30초

인간이 죽은 후에도, 기억은 일시적으로 유지되는 것일까? 질문 사이트 Quora에 게시 된 이 궁금증, 심리 치료사로 자연 요법 의사의 Natalie Engelbrecht가 대답했다.


지금까지는 뇌의 활동은 심장이 멈출 때 멈춘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사후 30초 이내에 빠르게 두뇌 활동을 일으키는 화학 물질이 뇌 전체에 대량으로 방출되어, 심한 환각이 발생 할 수 있다는 것이 연구에서 나타났다. 이 현상은 적어도 4~5분은 계속되는 것으로 보인다.





실험 쥐를 이용한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심장이 완전히 정지 한 후에도 뇌는 여러 단계로 나뉘어 활동 버스트가 보였다. 그 결과 일어나는 환각이, 임사 체험의 원인이 되고있다. 해리성 마취제의 일종 인 케타민을 인간에게 투여하면, 몸에서 이탈하거나 하는 감각이나 영적 체험이나 환시와 기억의 부활이 보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미시간 대학의 George Mashour 박사는, "임사 상황에서, 일어나고 있을 때에 감지되는 의식을 나타내는 전기적 특성이 여러가지 보였다. 이것은 임상 죽음의 초기 단계에 있어서, 뇌는 조직화 된 전기적 활동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고있다.



또, 같은 미시간 대학의 신경 과학자 Jimo Borjigin 씨는 "죽음이란 일련의 과정이고, 명확하게 선을 긋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최근의 다른 연구에서는, 쥐가 심장 마비 직후에 의외의 패턴의 뇌 활동을 보였다는 결과도 있다. 호흡과 심장이 정지 한 임상 죽음의 상태에서 30초 이상 의식적으로 생각을 나타내는 여러 신호를 볼 수 있었다고 한다. 즉, 완전히 죽기 직전에 잠시 동안 의식과 기억의 증가가 일어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