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계의 영향력 "스포츠 머니 인덱스(SMI)" Top 10

인터넷 경제 전문지 포브스(Forbes)는 2월 1일, 스포츠 팀, 에이전시, 브랜드 등 스포츠계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조직을 대상으로 한 최초의 종합 순위 "스포츠 머니 인덱스(SMI)"를 발표했다.


SMI는 포브스가 매년 발표하는 스포츠 관련 목록에 이름을 나란히 한 선수와 팀, 브랜드 등 총 400명 이상의 사람, 조직을 대상으로 평가액과 수익, 직접적인 관계를 가진 기타의 SMI 멤버의 순위 등을 기준으로 결정한다.




"가장 수입이 많은 선수"와 "자산 가치가 높은 팀" 등의 목록을 재검토하는 것과 동시에 비공개 재무 관련 테이터도 고려했다.



분야를 넘어 스포츠계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SMI 순위는 향후 대상자의 평가액과 수익 등에 관한 목록이 업데이트 되는 몇 주, 혹은 새로운 제휴 계약의 체결과 종료 등이 발표 될 때마다 재검토하여 수시로 개정된다.


<평가 방법>


SMI는 사람과 조직이 그 속하는 분야와 사업 능력과 스포츠계의 생태계에 큰 힘을 가진 다른 사람과 조직 사이에서 구축하고 있는 관계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 따라 순위를 결정하고 있다.


예를 들어, 뉴욕 양키스가 SMI에서 상위에 들어가는 것은, 프로 스포츠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팀의 하나일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잘 버는 선수에 들어가는 3명이 소속되어 있는것,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에 들어가는 4가지 브랜드와 계약을 맺고 있는 것이 그 이유다.




다음은 처음으로 공개 된 SMI 톱 10을 소개한다.


1 위 : 나이키 (브랜드)


2 위 : 펩시 (브랜드)



3 위 : 레알 마드리드 (팀 / 축구)


4 위 : 바르셀로나 (팀 / 축구)


5 위 :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선수)



6 위 : 르브론 제임스 (선수)


7 위 : 리오넬 메시 (선수)


8 위 : 크리에이티브 아티스츠 에이전시(CAA) (대행사)


9 위 : 뉴욕 양키스 (팀 / 야구)


10 위 : 뉴욕 자이언츠 (팀 / 야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