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상실"을 극복하는 5가지 방법

혁신자에게도 기업가에서도, 신생 기업에서 일하는 직원들도 대기업에서 자신의 신념을 관철하려고 하는 사람도, 누구나 자신에 대한 불신(자기 불신)으로 고생할 수 있다.


자신에게 의심을 가지는 감정은, 우리를 보호하기 위한 메커니즘이다. 예를 들어 동료들 앞에서 어리석은 인간에게 볼 수 있는 행동을 취하지 않기 위한것이, 우리 안에 내장되어 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 우리가 위대한 업적을 이루는 것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자신에게 전혀 불신이 없는 사람이 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자기 불신을 제어하고 극복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누구나 같다고 이해한다


위인중의 위인들조자, 그리고 당신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조차도, 자신이 실패할지도 모른다, 자신의 능력이 불충분할지도 모른다고 우려하고 있다. 자기 불신은, 인간이 가진 본능적인 것이다. 그것을 인정하면서 전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한다


예를 들어 과학 분야에서는, 실패는 다른 분야보다 받아 들여지기 쉽다. 실패는, "잘못은 무엇인가"를 명시하여 주기 때문이다. 실패가 없으면, 가설은 입증되지 않고 추측으로만 남아있게 된다. 그러한 과학적인 개념을 도입, 분명한 대답을 요구하고 앞으로 나아가 모든 단계에서 배운 모든 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보자.




또한 최악의 시나리오를 분명히 해두는 것은, 생각할 수 있는 위험을 부각 시키는것으로도 된다. 위험을 조기에 식별하는 것으로 영향을 경감시킬 수 있다.



3.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이것 저것 생각하는 것을 그만두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행으로 옮기는 것이다. 화가 빈센트 반 고흐는 "머리 속에서, 너는 그릴 수 없다는 목소리가 들려오면, 어쨌든 그림을 그린다. 그러면 그 소리는 들리지 않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어떤 직업의 사람에게도 적용 된다는 것이다.




4. 서포터를 특정해둔다



새롭게 어려운 일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자신에 대한 불신이 대두하기 시작하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서포터"를 특정 해두면 좋을 것이다. 당신의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한 가치 제안을 하는 등 많은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다.


피드백을 받고, 자신의 상황에 대해 전하여 경험을 공유해 나갈 때마다,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강화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5. "분신"을 만드는



가수 비욘세는, 창조성의 한계를 넘는 것을 도와주는 여러 종류의 "분신"이 있다고 한다. "일을 하고 있는 나, 무대에 오른 나는, 내 자신이 아니라 분신. 진정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내가 스스로 만들어 낸 존재다"라고 말했다.


당신이 만들어 낸 "분신"은 자신이 아니고, 타인이 분신을 비판한다해도, 그것은 당신에 대한 것이 아니다. 분신은 당신에게 "시도는 실패할수 있다"라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해준다.


약간 허세를 부려, 활기차고 경쟁력을 가진 "직장의 얼굴"을 만들기 위해 분신을 만들어내는 노력을 해보자. 그리고 그 "분신"에도 이름이 있고, 습관이 있고, 강점, 특색 모토가 있다고 상상해 본다.


바보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분신이 있으면, 자신에 대한 불신으로 마비되어 벗어나지 못하게 되어 버렸을 때,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라고 물어 볼 수 있다. 그것은 유효한, 그것도 처음부터 자신의 안에 있던 해답을 도출 할 수 있는 아주 쉬운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