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을 사냥하던 풍습이 있었던 10개 부족

목 사냥은, 의식 등의 목적으로 사람을 목을 절단하여 그것을 보관하는 습관이 있었다고 알려져있다.


수급을 올린 인물의 무용 증명서, 의식적인 힘의 획득, 죽음의 사후 노예화, 전리품 등 여러가지 의미가 있었다. 다음은 목 사냥을 주로 하고 있었던 10개 부족들을 알아봤다.




1. 마오리 족


폴리네시아 이민은 뉴질랜드에 도달하면, 자신의 언어와 문화를 만들어 마오리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들은 폴리네시아 습관을 기초로하여 부족에서 전사 문화가 형성되었다.


마오리족은 적을 죽이면, 그 두개골을 제거한 후 머리를 연기로 그슬려 정중하게 저장했다. 피해자의 문신과 얼굴의 특징은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목은 전리품으로 취급되었다. 마오리족은 제압 한 적의 목 사냥과 식인을 행하고 있었던 부족으로 가장 유명할 것이다.



2. 숨바 족


인도네시아 숨바 섬에 살던 부족. 동쪽 숨바와 서쪽 숨바 모두 목 사냥을 하고 있었지만, 그 이유는 각기 달랐다. 동부에서는 점령지를 보여주기 위해, 서부에서는 대등 한 사람끼리의 복수의 증표로 했다.


수급을 보관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이었다. 동부에서는 갈등이 발생하면, 머리를 나무에 걸었고 평시라면 머리를 묻었다. 서쪽에서는 목을 가족에게 돌려 줄 수도 있었지만, 마법의 조합 약물을 만들기 위해 머리카락은 옆에 놓았다.



3. 스키타이


스키타이는 이란계 유라시아 인의 유목민족으로, 중앙 아시아에서 남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 이주하여서는, 오늘날 크림으로 알려진 강력한 제국을만들어냈다. 승마에 뛰어났었고, 잔인했었다고 헤로도토스가 적고있다.


페르시아의 통치자들은 그 통치의 대부분이 스키타이의 격퇴에 힘을 쏟았지만, 그로인해 그들은 매일 싸워야만 했다. 말 위에서 활과 화살을 쏘았기 때문에 뛰어난 저격수가 많았고, 잡은 적은 남녀노소 다지지않고 목을 해부하고 두개골을 컵으로 사용했다.



4. 와족


미얀마 동부와 중국 운남 산간 지대에 산다. 피의 제물을 중심으로 한 신앙을 가지고 있어, 결혼식이나 장례식 등으로 닭, 돼지, 물소 사냥 의식을 행한다. 또한 목 사냥 습관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봄이 되면 풍작을 기원하기 위해 적의 목을 사냥했다.





5. 몬테네그로 인


열성적인 목 사냥 족이며, 1912년에도 그 풍습은 계속되고 있었다. 


유럽 몬테네그로 인은 목 사냥의 대상으로 주로 오스만투르크의 사람들을 노렸다. 오스만 투르크에게도 목 사냥 풍습이 있었지만, 습격의 잔인함은 그들에게 떨어졌다.


몬테네그로들에게 전쟁의 목 사냥은 부수적인 것으로, 특히 적대자가 근처에 살고있는 경우는 그대지 중요하지 않았다. 그들은 싸움을 좋아해서도 아니고, 굳이 마찰을 일으키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규모 목 사냥을 하는 것은 상대가 먼 곳에 살고 있는 경우에만...



6. 나가 족


나가 족은 인도 북동부 및 미얀마 북서부에 사는 여러 부족 공동체이다. 17개의 부족이 비슷한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인도, 나가 랜드주가 성립되어 있다. 인도 외에 마니푸르주, 아삼, 아루나 찰 프라데시 주에 분포.


나가 족이 적의 목 사냥을 하는 것은 전리품을 얻기 위해. 아삼의 나가 족이 특히 사나운 부족으로 알려져 있다. 목 사냥 족의 대부분은 전사 답게 습격을 실시했지만, 아삼 족의 경우 물래 숨어서 공격하는 기습으로 실시한다고...



7. 진나라 병사


목 사냥에 관한 오래된 기록에 따르면, 중국 춘추시대(기원전 770~476년)와 전국 시대(기원전 475~221년) 진나라 병사가 행하고 있었다고 한다. 결국 그들은 중국 최초의 통일 왕조를 만들어냈다.


진나라 병사의 대부분은 노예로, 가족을 자유롭게하기 위해 싸우고 있었다. 적의 목을 모으면, 그 보상으로 자유를 주었던 것이다. 진나라 병사에게 사기를 복돋는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8. 대만 원주민


대만 원주민은 여러부족으로 나뉘어져 있지만, 마사미 족을 제외하고 어느 부족에게도 목 사냥이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나중에 정착하게 된 대만인과 일본인이 침입자로 간주되어 목이 사냥 되기도 했다. 일제 시대에도 이루어져 1930년대에 이르러 정부에 의해 금지되었다.



9. 켈트인


원래 켈트족이 목 사냥을 한 것은 종교적인 이유 때문이었다. 


켈트족은 후에 기독교로 개종하지만, 이후에도 목 사냥의 풍습이 계속되었다. 이윽고 목 사냥의 종교적인 의미는 희미해지고, 전통 색체 또는 전리품으로 의미가 강해진다. 아일랜드에서 중세 말기까지 진행되고 있었다.



10. 히바로 족


남미의 소수 민족이며, 안데스 산맥 동부에 살고있다. 전투적이고,지금까지 외부인에 제압 된 적이 없는 것을 자랑으로 하고있다. 목을 건조시켜 말린 목을 보관하는 습관이 있었다. 오렌지 정도의 크기로 작게 만들었다는...


만드는 방법은 먼저 적의 두개골을 제거하고, 피부에 뜨거운 모래를 팩한다. 이렇게 하면 얼굴의 특징과 문신이 남아있는 채로 원숭이 머리 크기 정도까지 줄어든다. 지금은 목 사냥 풍습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지만, 관광객을 위한 건조한 목의 복제 생산은 지금도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