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열 된 비트 코인, 가격도 들썩

비트 코인의 유력 개발자 및 주요 광산 기업은, 8월 1일 아침(현지 시간) 마감시한까지, 단일의 분열 방지책으로 결정될 수 없었다.


그 결과 비트 코인은, 비트 코인과 비트 코인 캐시의 2개로 분열되었다.




"아무래도 약간의 기술적 문제가 발생하는 바람에 처리가 천천히되어 가고있는 것 같지만, 그래도 분기는 일어났다"고 블록 체인 관련 기업 Blockchain Driven의 피터 보로뷔(Peter Borovykh) 씨는 비즈니스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가상 화폐 거래소 ShapeShift의 CEO 에릭 보루히즈 씨는 미국 동부 시간 9시 30분(우리시간 22시 30분), Twitter상에 분기를 알렸다.


"분기가 일어났다"고 그는 적었다. "현재 비트 코인 캐시의 첫 번째 블록을 기다리고 있다. 누가 뭐래도 오늘은 가상 통화계에서는 매우 설레는 매력적인 일이다"


새롭게 탄생 한 비트 코인 캐시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그 새로운 통화가 결제 지연 등 최근 비트 코인이 직면 한 문제를 해결하여, 탄생에서 10년 가까운 세월이 흐른 기존 통화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 넣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 새로운 통화에 대한 대응은 제각각




이번 분열 문제의 한편으로는, 이른바 "핵심 개발자"들이 있다. 이 그룹은 해킹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블록의 크기를 작게 해두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 다른 하나는 블록의 크기를 크게하여 네트워크를 고속도화하고, 확장 가능하게 하고싶은 마이너들이 있다.


지난주까지 비트 코인의 블록 크기를 2메가 바이트까지 증가하는 해결책 "SegWit2x"가 표준 채택될 전망이었다.



비트 코인 캐시가 떠오른 것은 그 다음이었다.


비트 코인 캐시는 뜻하지 않게 등장했다. 그렇게 이야기하는 것은, 가상 통화를 취급하는 투자 회사 NextBlock Global의 수석 투자 책임자, 찰리 모리스 씨다.


"SegWit2x"에 찬성하지 않는 마이너 그룹이 블록 크기를 현행 1메가 바이트에서 8메가 바이트로 늘리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있다"고 그는 Business Insider에 말했다.


무엇보다, 새로운 통화를 지원하는 비트 코인 마이너와 거래소는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약간의 거래소와 지갑에서는, 투자자가 보유중인 비트 코인과 동일한 비트 코인 캐시를 받게되어 있다. 하지만 투자자 보유액이 2배가 되는 것은 아니다.


모리스 씨에 의하면, 비트 코인 캐시는 지난주 선물 시장에서 약 200달러 ~ 40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따라서 비트 코인 캐시의 가격은 그 범위내에 정착 할 것이지만, 다른 한편으로 비트 코인의 가격은 비트 코인 캐시의 가격에 따라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비트 코인은 비트 코인 캐시 탄생과 병행하여 5.78% 하락해 271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