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는 둥글다라는 설을 부정하는 지구 평면론자의 일식에 대한 생각

2017년 8월 21일, 미국에서 무려 99년 만에 개기 일식이 일어나, 오전부터 오후까지 아메리카를 대각선으로 횡단하듯이 이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로 "평생 동안 단 1회만" 일어나는 사건을 놓치지 않기 위해, 천문 팬이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있는 개기 일식이지만, 이 사건에는 "지구는 평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증명하는 사건으로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 말하자면 현대 과학의 주류 인 사고 방식을 부정하는 것이지만, 그 배경에는 실은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는 것이 있는 것 같다.




세기의대 사건이 되는 2017년 8월의 개기 일식에 대한 뉴스 사이트 "Mic"의 채널 중 하나 인 "The Future Is Now"에 기고하고 있는 Alexis Kleinman 씨는 4명의 "지구 평면 주의자" 이야기를 듣고 있다. 4명 모두 현대 과학이 밝힌(것으로 알려져 있는) "지구는 구체이다"라는 설을 부정하는 동시에, 지구가 우주의 중심에 있고, 태양과 달, 하늘의 별이 지구를 돌고 있다는 "천동설"을 믿는 사람이었다라는 것.



말하자면, 현대의 과학을 부정하고 과거의 상식을 지금도 믿는 사람이라고도 할 수 있는 지구 평면 론자이지만, 그 이유는 반드시 종교적인 배경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지구 평면론자는 두 가지 패턴이 존재하며, "지구는 우주의 중심이다"라는 기독교의 가르침을 강하게 믿는 사람들과 종교에 관계없이 "지구는 무한한 창공을 가진 평면으로 그 주변은 얼음 벽으로 덮여 있다는 사람들로 나누어져 있다는 것.


이러한 지구 평면 주의자는, 개기 일식의 발생에 의해 지구는 평면 인 것이 증명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게 말하는 것은, "개기 일식이 이동하는 길"과 "그림자의 크기"라는 두 가지 논점에서 지구가 구형이라고 하는 생각에 이상한 점이 존재하고, 회의적인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 지구의 자전보다 빠르게 이동하는 개기 일식


개기 일식은 현지 시간으로 아침 9시부터 저년 16시경까지 다음 그림과 같이 아메리카를 서해안에서 동해안까지 이동한다. 약 4000km의 거리를 7시간에 걸쳐 이동하는 것으로, 시속 약 570km 정도의 속도로 개기 일식의 그림자가 이동하는 것이지만, 그 구조에 지구 평면 주의자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여기서 논점의 대상이 되는것은 "지구의 자전 속도"와 "달의 지구 공전 속도"의 관계이다. 지구는 거의 24시간으로 자전하고 있는 반면, 달은 약 27일에 걸쳐 지구 주위를 돌고 있다. 이것은 다음 영화의 CG로 그려진대로 우주의 어느 한 점에서 보면, 예를 들어 우리는 1일 1회 항상 그 모습을 보여주게되지만, 달은 약 27일이 지나야지만 같은 장소에 돌아온다는 것...


즉, 27일에 걸쳐 지구의 주위를 돌고있는 달의 속도보다 빠른 속도로 자전하는 지구의 표면이 더 빨리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개기 일식의 그림자가 지구의 자전을 추월할리가 없다라는 것이 지구 평면 주의자가 이의를 제기하는 부분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개념은 물리적으로 완전 설명가능 한 것. 지구의 자전에 의해 가장 빨리 이동하는 것은 적도 지역이지만, 그 속도는 시속 약 1670KM. 한 달이 지구를 공전하는 속도는 실로 시속 약 3400KM. 즉, 달이 이동하는 속도가 더 지구의 자전 속도보다 2배나 빠르다는 것으로, 이 이론은 완전히 설명되는 것으로 되어 있다라는 것.


◆ 달 그림자의 크기가 달 자체보다 작을리가 없다



지구 평면 주의자가 내거는 또 다른 의문이 다음 그림과 같이 햇빛을 막아 생기는 달의 그림자의 크기가 원래 달보다 작게 될리가 없다는 것. 이 개념에 따르면, 아무리 생각해도 달 그림자는 달보다 커질 것이므로, 과학자들에 의해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거짓말이라는 주장에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이것도 과학 및 수학적으로 쉽게 설명 할 수 있다. 태양은 지구에서 1억 4960만 km라는 매우 먼 거리에 있는 천체이지만, 그 반경은 지구의 약 109배에 해당하는 약 70만 km이며, 매우 큰 별이다. 따라서 매우 먼 곳에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빛은 "점 광원"이 아니라 "면 광원"으로서 지구에 도착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지구 표면에서 관측하면 태양은 달보다 크게 보이는 것이다. 다음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달 그림자의 크기는 달 자체보다 작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