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피커의 미래는? 구매 의욕을 조사해보니....


Amazon Echo 등의 스마트 스피커는,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존재감을 늘리고 있다. 이러한 장치는 주로 가정용으로 개발되어, 탑재의 디지털 비서를 통해 사용자의 음성 명령을 실행한다.


이 디지털 어시스턴스는, 음악을 재생하거나 질문에 대답하거나 사용자의 집에 있는 다른 장치를 제어해준다.




이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에 대한 핵심적인 문제는, 언제 대중화가 시작하느냐가 아니라 어떤 장치가 가장 대중적인가이다.



이 질문에 대답, BI Intelligence는 아마존에서 최근 발표 된 Echo Show와 Echo Look, 그리고 애플의 HomePod에 대한 데이터를 직접 수집 조사했다.


BI Intelligence는 스마트 스피커에 관한 최신 보고서에서, Echo Look, Echo Show, HomePod의 시장 잠재력을 분석. 자체 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인지도, 흥분도, 유용성, 구매 의사의 4가지 기준에 따라 각 장치가 선택 될 가능성을 평가했다.





그리고 스마트 스피커 시장이 바라고 있는 방향성에 대해 데이터에서 일부 추론을 이끌어 냈다.


<포인트>


- 아마존의 Echo Show는, 사람들을 크게 둘로 갈라놓을 것 같다. 대중을 위한 상품으로 인기가 있을 것 같고, 그 유용성과 흥분도에서 소비자는 Echo Show를 구입하는 것이다. 한편, Echo Look이 소비자로부터 이 정도의 관심을 얻기는 어려울 것 같다.



- 애플 HomePod은,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서 어느 정도 점유율을 획득 할 수도 있지만, iPhone과 iPad처럼 시장을 지배하기까지는 이르지 않을 것이다.


- 스마트 스피커 시장은 앞으로 2, 3년 내에 급속히 발전 할 것이다. 스크린을 탑재 한 디바이스의 수가 증가하여, 대상별 다양한 상품이 등장하고, 궁극적으로 음성 도우미는 스마트 스피커를 넘어 진화 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