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총액 9조원, 업무 메시지 "아틀라시안"이 높게 평가받는 이유

호주 시드니에 본사를 두고있는 소프트웨어 기업 "아틀라시안(Atlassian)"은, 새로운 기업용 메시징 도구 "Stride"를 출시했다. 회사의 오랜 라이벌 인 Slack은, 사용자 수가 500만명을 넘고, 평가액은 50억 달러를 넘는다.


아틀라시안은 지금으로부터 15년 전에 설립되었고,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다. 이 회사는, 2012년에 메시징 툴 "HipChat"을 산하에 두고있지만, 이번에 발표 한 Stride는 기능이 대폭적으로 향상되어 있다.




예를 들어, 비디오/음성 회의 기능이 기본적으로 통합되어 있고, 메시지 기능도 작업 관리에 최적화 되어있다. Stride는 Slack과 같은 메시징 앱 뿐만 아니라, UberConference와 Zoom 같은 회의 도구를 비롯해 구글과 마이크로 소프트의 기업용 솔루션과 경쟁하게 된다.



아틀라시안의 공동 CEO 인 Mike Cannon-Brookes에 따르면, 이 회사에서는 지금까지 1년 이상 마운틴 뷰와 샌프란시스코, 오스틴, 시드니의 개발팀이 연계하여, Stride의 개발에 종사해왔다고 한다.


"Stride의 개발은, 우리에게 매우 큰 투자였다. 설계를 처음부터 다시했지만, 용기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그는 말한다.


아틀라시안은, 금년 1월에 작업 관리 도구 "Trello"을 4억 2500만 달러에 인수했다. 이 회사는 이후, Stride를 Trello와 병행하여 전개하고, Hipchat은 서서히 Stride로 전환하지만, 지원은 계속 할 예정이다.


Stride의 무료 버전은, 사용자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메시지 기록의 열람에 제한이 있다. 유료 버전은 일인당 매월 3 달러로 사용할 수 있고, 용량 무제한이며, 비디오 도구도 뛰어나다.




Stride의 부사장 겸 프로덕트 매니저 인 Joff Redfern에 따르면, Stride의 설계에 있어서는 번거로운 통지를 줄이고, 메시징 기능의 사용자 성을 높이는데 주력했다고 한다.



■ 세계 9만대가 아틀라시안의 도구를 이용


예를 들어, "포커스 모드"를 선택하면, 일정 시간내는 모든 알림을 음소거하여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등, 사용자 성이 뛰어나다. 또한 아틀라시안이 개발 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 "Jira"도 Stride에 통합된다.


Stride에서 가장 매력적인 것은, 비디오/음성 회의 기능이 채팅 기능에 포함된 것이다. Redfern에 따르면, 팀 구성원이 떨어져 있었다고해도, 서로 얼굴을 맞대고 업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는 것이 목적이라고 한다.


또 다른 주목할만한 것은, "Actions and Decisions" 도구이다. 이것은 특정 메시지에 "Action"이나 "Decision"의 마크를 달고 관련 멤버를 태그하는 기능이다. 그러나, Cannon-Brookes는, Stride가 아틀라시안의 간판 제품으로 성장할 것으로는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우리의 모든 제품은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Jira를 넘기는 어려울 것이다. Jira는 바로 괴물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Cannon-Brookes는, 2002년에 Scott Farquhar와 공동으로 아틀라시안을 창업했다. 그는, 이후는 작업 관리 소프트웨어 통합 커뮤니케이션 도구와 통합 할 생각으로 Stride를 개발했다고 한다.


"스카이프 같은 화상 회의 도구가 메시징 기능을 추가하거나, 메시징 앱이 화상 회의 기능을 추가하고 있지만, 이후는 모든 기능이 통합 될 것"이라고 Cannon-Brookes는 말한다.



■ 아마존은 Slack에 약 10조원에 인수 제안


현재 세계에서 9만개의 기업이 아틀라시안의 도구를 이용하고 있다. 이 회사는 아직 이익을 내고 있지 않지만, 매출은 4Q에 37% 성장했다. 주가는 1년 사이 약 40% 상승 해, 시가 총액은 80억 달러가 임박.


라이벌의 Slack은 최근, 아마존이 90억 달러에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어, 업무 메시징 도구 분야는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Cannon-Brookes에 "Stride가 많은 기능을 구현하지 못하는가"라고 질문하면, 코웃음을 지으며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것이 아틀라시안의 방식이다. 우리는 라이벌이 많은 경쟁 제품을 크게 웃도는 기능을 실현하지 않으면 이길 수 없다. 우리는 15년 동안 이 개념으로 여기 있으며, 앞으로도 변함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