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스마트 스피커의 정답률은? HomePod은 52.3%

Apple의 HomePod을 포함한 대표적인 스마트 스피커의 질문에 대한 정답률, 사용 편의성, 음질 등의 실험, 평가를 실시한 결과, HomePod의 Siri의 정답률은 불과 52.3%였다.


- HomePod, 답변 할 수있는 분야로 제한





Loup Ventures의 진 뮌스터 씨가 Amazon Echo(Alexa)、Google Home(Google Assistant)、Herman Kardon Invoke(Microsoft Cortana)、HomePod(Siri)에 대해 782개의 질문을 했는데, Siri는 질문한 내용은 99.4% 이해했지만, 정답률은 불과 52.3%였다. 한편 Google Assistant의 정답률은 81%, Alexa는 64%, Cortana는 57%로 Siri가 가장 정답률이 낮은 결과가 나왔다.


내비게이션, 캘린더, 메일, 전화 등의 도메인에는 HomePod의 Siri는 지원하지 않는 것 같고, 이 분야의 질문에 대해 "HomePod은 대답 할 수 없습니다"라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고 뮌스터 씨는 언급했다. 그래서 이 분야에 관한 질문을 빼자, Siri의 정답률은 당초 52.3%에서 67%로 향상되었다는.




장래적으로는 HomePod의 정답률이 오를 뿐만 아니라, iPhone을 포함 한 다른 Apple 제품과의 통합이 진행되어 더욱 사용이 편리하게 될 것이라고 뮌스터 씨는 예상하고 있다.



- 듣기 능력은 높았던 HomePod


뮌스터 씨는 HomePod의 "듣기 능력"은, 다른 스마트 스피커보다 우수하다고 말한다. 같은 방에 있는 사람에게 말을 거는데 다소 큰 목소리를 낼 필요가있는 상황에서도 HomePod의 Siri는 보통의 목소리의 말에 제대로 반응했다는 것이다.


또한 HomePod의 장점으로 다른 어떤 스마트 스피커보다 설정이 쉽다는 것, 질문을 하면 앵무새가 아닌 사람처럼 부응하고, 스피커로 음질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들고있다.




또한 뮌스터 씨는 현재 Apple은 HomePod에서 음질 중시의 자세를 내세우고 있지만, 진짜 목적은 Siri를 유비쿼터스 존재로 모든 가전 제품을 모두 Siri에서 제어할 수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 2022년에는 Google과 Amazon의 점유율이 역전


스마트 스피커 시장 전반에 대해서는 장기적으로 대수 기준으로 큰 점유율을 갖게되는 것은 Google이라고 뮌스터 씨는 예측하고 있다.


2018년의 시장 점유율은, Amazon이 52%, Google은 32%, Apple이 12%, 기타 4%이지만, 2022년에는 Google이 48%, Amazon이 37%로 순위가 역전. 그러나 Apple은 12%로 비슷한 점유율을 유지한다는 것이 그의 예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