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 앤트워프 올림픽 깃발 분실 사건의 진실

올림픽에서 사용되는 성화는, 역대 올림픽 이벤트에서 대대로 계승되어 있지만, 올림픽 깃발도 같이 대대로 계승되어 있다.


현재는 여름용과 겨울용 각각 2개의 오리지날 깃발이 있고, 겨울은 1952년 오슬로에서 기증한 것이 현재도 사용되어지고 있고, 여름은 1988년 서울 올림픽 때 기증한 것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실은 여름용의 초대 깃발은 곧장 분실해버려 즉시 2대째의 깃발이 만들어졌고, 나중에 어떤 늙은 선수의 고백으로 초대 깃발이 발견 된 것이었다.



1. 앤트워프시, 올림픽 깃발을 세계에서 처음 제작


1920년 벨기에 앤트워프에서 개최 된 올림픽의 개회식은 이후 올림픽의 통례가 되는 첫 이벤트가 일부 도입되었다.


3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선수 선서, 두 번째로 평화의 상징 인 비둘기를 날리는 것, 셋째는 올림픽 국기를 게양하는 것이었다. 이 올림픽 깃발은 앤트워프 시가 제작하고, 국제 올림픽 위원회에 기증 한 것. 이 깃발은 제작 한 도시의 이름을 따서 "앤트워프 깃발"이라고 불렀다.


앤트워프 깃발은 개회식에서 선보여, 올림픽 기간 동안 주 경기장에 게양되어 폐회식 때 거두어 들였다. 그리고 다음 올림픽 개최지 파리에서도 마찬가지로 사용될 예정이었다는.


그러나 폐막식 전에 올림픽 깃발을 분실되어, 관계자들의 필사적 인 수색에도 불구하고 발견 할 수 없었던 것이었다.



2. 2대째 올림픽 깃발의 등장


1924년 하계 올림픽 파리 대회에서는, 파리시는 앤트워프시와 마찬가지로 올림픽 깃발을 제작 해 국제 올림픽 위원회에 기증. 개회식에서 첫 공개되어, 올림픽 기간 동안 메인 스타디움에 게양되어 분실하지 않고 무사히 폐회식을 맞이했다.




파리 시가 만든 깃발은,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에서도 사용되었고, 이후 1988년 서울 올림픽까지 주요 올림픽 깃발로 대대로 계승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앤트워프 깃발이라고 계속 인정하고 있었고, 깃발을 분식했다는 사실을 쉬쉬하고 있었다는...


어쨌든 이 깃발은 잠시동안 여름과 겨울 모두의 올림픽에서 사용되고 있다가, 1952년에 노르웨이 오슬로 시가 겨울 전용 올림픽 깃발을 제작 해 국제 올림픽위원회에 기증해, 앤트워프 깃발은 하계 올림픽 전용 깃발이 되었다.


그리고 오리지날 앤드워크 깃발은 발견되지 않았고, 모두가 미궁의 사건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1997년...드디어 이 깃발을 훔친 진범이 나타나게 되었던 것이다.



3. 범인의 등장과 깃발의 발견


1997년, 미국 올림픽위원회가 주최하는 이벤트가 개최되어, 미국의 역대 메달리스트가 한자리에 모이는 대규모 행사가 열렸다. 여기에 "레전드 급"의 게스트로, 1920년의 앤트워프 하계 올림픽 다이빙 경기 동메달 리스트, 100세의 할리하이 프리스트도 초대되어 언론 인터뷰를 하게되었다.


"앤트워프 대회에서 기억나는 일이라고 하면, 분실 한 올림픽 깃발인데...." 라고 물으니...


프리스트는 "그 깃발은 우리 집 가방에 있어"...주위는 어수선하게 되었고 믿을 수 없다는 표정으로 놀라는 취재진들에게 프리스토는 그 때의 전말을 이야기해줬다.




올림픽 기간이 중반으로 접어 들었을 때, 프리스트들의 다이빙 미국 국가대표의 젊은이들이 술에 취해 있었는데, 얼마남지 않은 축제가 외로웠던지..장난으로 "저 깃발을 가져올거야"라고 하면서 가져왔다는.


팀원 중 ○○가 깃대에 올라 올림픽 깃발을 가지고 돌아왔고, 그것을 프리스트는 그냥 미국으로 가져오고 말았다는....



그리고 77년 동안 앤트워프 깃발은 프리스트의 방에 보관되어 있었다고.


그로부터 3년 후, 2000년에 103세가 된 프리스트는 국제 올림픽위원회에 오리지날의 앤트워프 깃발을 반환했다. 당시 깃발을 뽑을 때 가장자리 부분이 좀 찢어진것 같고, 거기에 손상이 심했지만, 가방 안에 접혀있었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보존 상태는 매우 좋았다고...


이 깃발은 현재 스위스 로잔에 있는 올림픽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