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광고 차단 사용자"로부터 요금을 회수, 운영자에게 환원하는 도구 "Funding Choice" 공식제안 발표

2017년에 Google이 발표 한 광고 블록에 의해 광고 수익분을 운영자에게 환우너하는 새로운 서비스 도구가 "Funding Choice"이다. 베타 버전으로 시범적으로 제공되고 있었지만, 2018년 5월부터 31개국에서 Funding Choice의 제공을 공식적으로 시작한다고 Google이 발표했다.



인터넷에서 운영되는 서비스의 대부분이 광고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웹 사이트의 운영자나 웹 제작자의 의도에 반해, 표시되는 광고는 마음대로 음악이 흐르거나, 강제로 10초 동안 광고를 표시하고 좀처럼 사이트에 접속시켜주지 않는 성가신 광고도 있기 때문에, 광고를 차단하는 기능에 대응하는 사용자도 증가하고 있다. 




광고가 모두 차단되어 버리면 광고 수입이 줄어들어 버리기 때문에, 사이트 운영자는 컨텐츠를 유지하기 어렵게 되어 버린다.



Coalition for Better Ads라는 광고 업계 단체에도 소슥되어 있는 Google은, Google Chrome에 성가신 광고를 표시하지 않는 광고 필터링 기능을 탑재하는 등 인터넷의 광고 사업에 적극적인 노력을 보이고 있다.


그런중에 Google이 발표 한 Funding Choice는, 광고를 차단하는 방문자에 대한 콘텐츠에 대해 액세스 제한을 3단계 중에서 선택 설정하고, 광고 차단 기능을 해제하거나 Google이 발생하는 "광고 삭제 경로"의 구매를 촉진 기능을 사이트에 설정할 수 있는 도구로 되어있다.


Funding Choice는 3단계의 액세스 제한이 가능하다. 첫번째 가벼운 제한은 주의 환기 메시지를 표시하는 것 뿐이다. 콘텐츠 제한을 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광고 차단을 하고있는 방문자들도 오른쪽 상단의 x를 클릭하면 자유롭게 콘텐츠에 액세스 할 수 있다.




또한 액세스 제한을 높인 것이, 광고를 차단 한 상태에서 페이지 조회를 월 단위로 제한하는 카운트를 함으로써 부분적으로 콘텐츠를 제한한다는 것. 열람 제한 횟수는 운영자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열람 횟수 제한에 도달하면 사용자는 광고 차단 기능을 끄거나 광고 삭제 패스를 구입해야 콘텐츠에 액세스 할 수 있다.


가장 접근 제한이 높은 것은 광고를 차단 한 상태에서의 접근을 일절 인정하지 않는 다는 것.


광고 제거 경로는 페이지 당 0.02 달러(약 20원)으로 페이지를 다시 방문하거나 업데이트 할 때마다 발행되어, 그 매출은 Google의 수수료를 뺀 후 사이트 운영자로 송금된다라는 것.


Google은 2017년 6월 부터 Funding Choice의 베타 버전을 제공하고 있으며, "Funding Choice를 도입 한 사이트에서는 평균 사이트 방문자 중 16%가 광고 차단을 오프하는 선택을 했고, 그 중에는 광고 차단을 끄는 사용자가 37%에 달했다는 사이트도 있었다"라는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또한 2018년 5월부터 Funding Choice가 공식 제공하는 31개국은 미국, 유럽, 호주 등 해외에 한정되어 있고, 그 외 지역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