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다섯 개의 운석

우리들의 지구는 다양한 다수의 천체들에 둘러싸여 있으며, 매일 운석이 지구에 낙하하고 있다. 낙하하고 있는 대부분의 작은 운석은 대기권에서 태워지거나 사람이 없는 지역이나 해상에 낙하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수백 톤이나 나가는 어마어마한 운석은 지구에 심각한 타격을 주기도 한다.



 

1. 레글(L'Aigle) 운석

옛날 운석은 신성한 것으로 간주되어, 숭배의 대상이 되었었다. 1794년 당시는 운석이 우주에서 왔다는 것이 의심되었지만, 1803년 4월 26일, 프랑스의 노르망디 인근 레글에 떨어진 운석비를 상세하게 조사한 장 바티스트 비오가 우주를 기원하는 것으로 보고하여 프랑스 과학 아카데미에서 그 가능성을 인정했었다.


2. 캐넌 디아블로 운석

약 2~4만년 전에 미국 애리조나 디아블로 협곡에서 5~6km 떨어진 지점에 30톤의 철 운석이 떨어졌다. 이 운석으로, 직경 1220미터, 깊이 184미터의 애리조나 분화구가 생겼다.


3. 아엔데 운석

1969년, 멕시코의 치와와에 떨어진, 가장 상세하게 연구 된 운석. 파편은 전세계 박물관에서 볼 수 있다. 이 운석의 함유물은 45.67억년 전에 형성된 것으로, 지금까지 발견 된 것 중 태양계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라고 한다. 또한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광물, 소행성 같은 우주의 것들의 일부를 연상시키는 물질이 처음으로 발견되었다.


4. 칙술루브 운석

멕시코에 떨어진 이 운석 때문에 공룡이 멸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6500만년 전에 소도시 정도 크기의 행성이 지구에 충돌하여, 직경 168km의 거대한 분화구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지진, 거대한 해일, 화산 폭발을 일으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탓에 지구 환경이 극적으로 변화하여 공룡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생물이 죽었다는. 이 거대한 분화구는 유카탄 반도의 칙술루브 마을 근처에 있지만, 하늘에서 밖에 볼 수 없는 탓에 비교적 최근에 발견되었다.




5. 첼랴빈스크 운석

2013년 초에 러시아 첼랴빈스크에 떨어진 운석은 주민뿐 아니라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1613명이 이 운석에 의한 충격파의 영향을 받았고, 그 대부분은 깨진 유리창으로 부상당했다. 입원 한 인원은 40명에서 112명 가량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모두 중환자 실에 들어갈 정도의 중증이었다는...


그 충격파는 건물에도 피해를 주었는데, 피해 총액은 4억에서 10억 루블정도...


최근 들어 첼랴빈스크 호수의 바닥에서 "첼랴빈스크 운석"의 가장 큰 파편이 인양되었다. 무게는 약 570kg로 알려져 있지만, 계량기 고장 때문에 정확한 무게는 알수 없었지만, 인양된 파편은 지금까지 발견 된 운석 중 베스트 10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