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들이 사랑하는 "빵"의 역사는?


세계적으로 널리 먹고있는 빵은, 그 역사를 기원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빵은 문명의 발전에도 크게 관련되어 온 중요한 식품이며, 그런 빵의 역사에 대해 해설 한 내용이 과학계의 웹 미디어 인 Live Science에 게재되어 있다.


"빵"이라는 음식은 수천 년 이상의 세월에 걸쳐 현재의 상태로 진화 해 왔기 때문에, 누군가 특정의 인물을 "발명자"로 특정 할 수 없다. 2004년, 이스라엘의 갈릴리 호 남해안 주변에 있는 오하로II 유적의 발굴 현장에서, 숯돌로 갈린 2만 2000년 전 보리가 발견되었다.




이것은 인간이 곡물을 처리하고 먹으려고 한 최초의 흔적으로 되어 있지만, 이 시대는 아직 갈은 곡물을 달군 돌이나 불에 직접 가열해 먹고 있었다고 생각한다.



처음으로 곡물을 재배하고 원시적인 농경을 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팔레스타인 부근에 존재한 나투후 문화의 사람들이다. 나투후 문화는 수렵 채집의 식량 체에제서 농경에 의한 식량 체제로 전환 한 최초의 문화라고 되어 있으며, 보리를 빻아 빵으로 하기위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빵은 작은 피타 같은 것으로, 직접 불에 구웠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후 수천년 동안 곡물의 재배는 중동과 서남 아시아에 퍼져 나갔다. "빵은 광범위한 장소의 국가와 정치의 발전으로 이어졌던 불꽃 같은 존재입니다"라고 음식에 얽힌 역사를 연구하고 있는 월리엄 르벨 씨는 말하고, 곡물을 이동함으로써 잉여 재산의 축적을 촉진하고 마을이 도시까지 확대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나투후 문화가 원시적 인 빵을 만들기 시작한후 부터 5000년 이후의 청동기 시대에는,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인더스라고하는 3개의 문명이 발달하지만, 그 모든 문명이 빵에 의존하고 있었던 것. 르벨 씨는 "빵은 사람들이 섭취하는 칼로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부의 축적과 사회 계급의 형성을 촉구했습니다. 빵이 없었다면, 풀 타임 노동자라는 것도 존재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다.




먼저 천연 효모를 이용하여 발효시킨 빵을 만든 것은, 기원전 1000년 경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집트 문명이 처음 발효 빵을 만들었다는 설도 있으며, 같은 시기에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 발효 한 빵을 만들고 있었다는 설도 있고, 어느쪽이 먼저 였는지는 명확하지 않는 것 같다.





또한 "발효 빵의 뿌리는 맥주의 뿌리와 동일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되어있다. 고대 이집트인은 보리와 밀을 사용해 사워도라는 빵을 만들고, 사워도를 구운 것을 잘개 부수어 물에 불리는 것으로 맥주를 만들고 있었다. 빵과 맥주는 물, 곡물, 효모는 같은 재료의 비율을 바꾼 존재이며, "맥주는 액체 빵"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다는 것.


인간 문명의 발전과 사회 구조의 형성에 크게 관여 해 온 빵은, 현재는 정교한 공법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게 되어있지만, 처음부터 지금과 같은 제작 방법으로 만들어졌던 것은 아니고, 수천 년에 걸친 진화의 산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