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인기있는 보드 게임 "모노 폴리"의 탄생 배경


토지와 철도를 인수하여, 집이나 호텔을 건설하고 자산을 늘려가는 보드 게임 "모노 폴리"는 8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이 모노 폴리가 어떻게 태어나고 진화 해 나갔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모노 폴리"는, 주사위 놀이로 진행하는 것으로 부동산을 구입하고, 집이나 호텔을 건설하여 다른 플레이어에게 비싼 임대료 수입으로 결국 다른 플레이어를 모두 파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보드 게임이다. 모노 폴리(monopoly)는 "독점"을 의미하는 단어. 모노 폴리에서 사용되는 메인 보드는 이런 느낌.




1904년에 미국의 여성 게임 디자이너였던 엘리자베스 매기의 고안으로 "랜드 로즈 게임"이 모노 폴리의 원형으로 되어있다.


매기는 헨리 조지의 저서 "진보와 빈곤"에 영향을 받고, 랜드 로즈 게임을 만든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내용 중 "토지는 개인이 독점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공유 재산으로 모두에게 분배해야한다"는 주장에 강하게 공감 한 매기는 "사회의 불평등을 낳는 토지의 독점이 가능해지고 있는 사회 제도는 좋지않다"라는 것을 세상에 알리려고, 경제학의 교제로 랜드 로즈 게임을 디자인했다.





랜드 로즈 게임의 규칙은 "누군가가 토지를 구입하면, 플레이어는 소지금을 공유한다", "타인을 파산시켜 부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부동산을 독점하고 상대방을 파산시킨다"라는 간단한 것으로, 플레이어 간의 협상도 없다.



보드는 분류가 되지않았고, 구체적인 지명이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토지와 철도 등을 주위에 배치 한 디자인은 현대의 모노 폴리에도 이어지고 있는 것. 랜드 로즈 게임은 미국 전역에 퍼져 나가는 가운데, 규칙과 디자인이 개선되어 많은 변종을 만들어 나갔다.


1933년, 찰스 다로우가 랜드 로즈 게임의 변종 인 "파이낸스"라는 게임을 개발, 둥근 식탁을 개조하여 현대의 모노 폴리의 원형을 만들어냈다. 또한 이 식탁형 모노 폴리는 현존하고 있고,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모노 폴리로 약 1200만원이라는 고가로 낙찰되었다.



다로우는, 각각의 토지를 미국 뉴저지 주 애틀랜틱 시티에 실재하는 지명으로 명명하고, 색을 입히고, 철도와 "GO" 매스 등의 일러스트를 더했다. 이 그림은 현대의 모노 폴리와 거의 같은것으로 되어있다. 다로우는 모노 폴리를 하나 하나 손으로 수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었다.


1935년에 장난감 회사의 파커 브라더스가 다로우로부터 독점 권리를 매입했다. 그 모노 폴리는 양산화되어 널리 판매되도록 되었고 대히트를 기록하게 된다.





파커 브라더스는, 모자, 검은 엔비 의류, 훌륭한 카이젤 수염이 특징 인 "미스터 모노 폴리"를 마스코트로 등장시켰다. 미스터 모노 폴리의 디자인은 모건 재벌의 창시자 인 존 P 모건을 모델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모노 폴리는 그후 80년 이상의 역사를 쌓고, 현대에도 세계 선수권 대회가 매년 열리는 만큼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모노 폴리는, 1935년에 완성된 규칙이나 디자인을 변경하지 않고, 거의 그대로 계승되어지고 있다.



또한, 오리지널 모노 폴리와는 별도로, 새로운 컨셉의 모노 폴리가 많이 출시되고 있고, 게임 내 통화를 직불 카드로 전환 해 지폐를 모두 잃어버리는 유형과, 다양한 부정 행위를 오히려 권장하는 블랙 농담이 강한 타입 등 다양한 모노 폴리가 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