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 살인범 "조디악"의 암호가 51년만에 해독 성공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1968년부터 1974년 사이에 적어도 젊은 남녀 5명이 살해되었다. 범행 후 범인이라고 생각되는 인물로부터 경찰과 언론에 범행에 관련된 문건들이 다량으로 보내어졌다. 그 중에는 수수께끼 암호문으로 기록 된 메시지도 일부 포함되어 있었다.


이 미해결 살인 사건은 "조디악 킬러"라고 이름 붙여졌고 현재도 범인은 수수께끼에 싸여있다. 이후에도 수사가 계속되고 있었지만, 사건으로부터 51년이 지났는데, 가장 난해 한 암호문 중 하나가 아마추어 암호 해독팀에 의해 해독되었다고 한다.



■ 수수께끼의 연쇄 살인범 조디악


1968년부터 1974년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젊은 부부를 중심으로 적어도 5명이 살해되는 사건이 일어났다.


남성으로 추측되는 범인이 남긴 문서로 자신을 "조디악"이라 칭했던 것으로, 이 연쇄 살인 사건은 "조디악 킬러"라고 부르고, 지금도 수사가 계속되고있으며,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미해결 살인 사건 인 본건은, 2007년 영화 "조디악"을 비롯해 다양한 영화나 드라마의 소재가되기도 했다.



■ 범행 성명과 첫 번째 암호문


조디악 킬러 사건이 특징적인 것은 범인이 경찰과 언론에 다량의 범행 성명을 보내주었으며, 거기에 수수께끼의 암호 메시지가 포함 된 것이다. 첫 번째 범행은 1969년 8월, 3명의 희생자가 나온 후, 현지 신문 3개사에 보내어졌다. 동일 인물에 의해 기록된 편지 외에도 기호에 기재된 단편적인 암호문이 동봉되어 있었다.


3분의 1씩 나뉘어진 암호문은 전체로는 408문자(Z-408 암호문). 범인은 이것을 해독하면 자신의 신원을 알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었고, 신문사에 편지의 공개를 요구 한 뒤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똑 죽이겠다고 쓰여 있었다.




"408 암호문"의 공표 일주일 후, 캘리포니아 주에 거주하는 고등학교 교사 인 도널드하든 부부가 암호를 해독하는 데 성공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은 것...


"나는 사람을 죽이는 것을 좋아한다. 숲에서 야생 동물을 사냥하는것보다 즐겁다. 왜냐하면 인간은 가장 위험한 동물이기 때문이다. 나는 사후 세계에서 나자신을 섬기는 노예를 모으고있다. 이 계획에 방해가되기 때문에 신원을 밝히지 않을 것이다"


■ 가장 난해했었던 암호문이 마침내 해독


<Z-340이라 알려진 조디악 암호문. 끝에 켈트 십자가와 비슷한 마크가 그려져있다>


두 명이 살해당한 후, 1969년 11월에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앞으로 또 다시 암호문이 도착했다. 이곳은 340개의 심벌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Z-340 암호문"이라고 부르고있다.


지금까지, 슈퍼 컴퓨터 "CARMEL"을 이용하여, 조디악의 사고가 가능하다고하는 프로그램의 개발되어 암호 해독이 진행되고 있었지만, 완전히 해명하는데에는 이르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에 51년만에 마침내 Z-340 해독에 성공한 것이다.


해독 한 것은 소트웨어 개발자 데이브 올랜차크 씨(미국), 응용 수학자 샘 브레이크 씨(호주), 창고 오퍼레이터 프로그래머 야르 반 아이크 씨(벨기에)의 3명의 아마추어 암호 해독팀. 그들은 자신 만의 암호 해독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그 읽는 법을 해명했다.


Z-340은 옛부터 이용되고 있는 "전치 수식 암호화"라는 타입으로, 일정한 규칙에 따라 문자나 문자 집합을 변환하는 것. 조디악의 암호는, 심벌을 알파벳으로 옮겨 변환한 상태에서, 대각선으로 읽으면 의미가 통하게되어 있었다.


해독 된 암호의 내용은 다음과 같은 것이라고....


"나의 수사를 즐기고 있는가. TV에서 나에 대해 말하는 사람은 내가 아니다. 가스실은 두렵지 않다. 내가 빨리 천국에 보내 줄테니까. 이제 나자신을 섬기는 노예도 충분히 있다. 다른 무리가 천국에 가도 아무것도 할 수없다. 그래서 죽음을 두려워한다. 나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천국의 죽음으로 나의 새로운 인생은 안락한 것일 것이다"



■ 조디악 사건의 수사는 계속 진행된다


암호는 이미 알려진 정보를 언급만 하고있을 뿐이다. 암호화에서 언급 된 텔레비전은, 그 1개월 전에 KGO-TV에서 방송 된 프로그램의 것으로, 조디악을 자칭하는 인물이 전화 출연 해 "도와달라. 나는 질병에 걸려있어, 가스실로 가기는 싫다"라고 발언.


천국의 철자는 "paradice"로 잘못되어 있지만, (정답은 paradise) 이것도 이전 암호와 같다. 뿐만 아니라 사후 세계의 노예도 이전 암호로 언급되어 있었다.


FBI는 해독 된 내용이 정확하다고 성명을 발표했으며, 샌프란시스코 지국에서 현재도 조디악 사건의 수사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