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인기인이 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쿠키를 구워 나눠준다? 하긴 대부분의 사람들은 쿠키를 좋아하고, "모든 쿠키를 다 좋아한다"는 요즘 유행일 수도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요즘 하이브리드 오피스에서는, "뭔가를 주는 사람"이 되기는 어렵다. 냉장고에 쿠키 반죽을 만들어 놔도 셀프 브랜딩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마음씨 좋은", 그리고 "과자 굽는 사람"이라고 하는 평판이라면, 이야기는 다르겠지만....
더구나, 이러한 방법으로 얻은 인기를 유지하기는 쉽지 않다. 키블러(Keebler, 미국의 제과기업으로 엘프의 로고로 알려진)의 엘프만큼 스토익하게 쿠키를 계속 구워낼 각오가 되어 있을까?
직장에서 친구를 얻는 데는 더 좋은 방법이 있다. 쿠키 만드는 것만큼 시간도 걸리지 않고, 더 의미가 있고, 게다가 칼로리도 제로다.
그것은 감사의 뜻을 표명한다는 방법이다.
메일의 끝부분에, Best Regards나 All the Best(잘 부탁드립니다)는 그만두자. 대신 이렇게 적어보자. You're awesome and you're doing great(당신은 참 훌륭하다)....작은 일이지만, 받는 사람도 보내는 사람도 웃을 수 있는 의미있는 행위다.
왜 지금, 감사가 이토록 중요해지고 있는 것일까? 일의 뉴 노멀 속에서, 우리는 다소라도 "붙을 곳"을 잃고, 연결을 끊은 것처럼 느끼고 있다. 동료들과의 사이에 쌓아온 인간적인 연결고리는 13인치이거나 더 작은 스크린이라는 벽으로 가로막혀 희석되고 말았다.
코칭과 리더십의 신경과학 전문가인 앤 벳츠 씨는, "우리는 일상 업무의 일환으로, 서로를 비공식적으로 챙겼는데 이에 대해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다"라고 지적한다.
"사람은, 복도에서 스쳐 지나가는 심플한 교환속에서,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의 모습을 눈치채고, 확인해, 감정면에서의 서포트를 제공한다. 세계적 팬데믹 속에서 많은 이들은 평소보다 고립감을 느끼고 있다. 직장에 자연스럽게 있던 사회적 유대관계를 잃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인간성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워크휴먼 조사에 따르면, 팬데믹이 시작된 이래, 고독감과 고립감을 느끼고 있다. 당신의 감사 인사는 받는 이를 뒷받침하고 연결에 대한 갈망을 가라앉히고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줄 것이다.
감사의 힘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다면, 그 사람만의 능력에 주목하자.
. 구체적으로 말하자. "당신은 멋지다", "당신 없이는 불가능했다"는 식으로 상투적인 문구를 넣자. 상대방의 무엇에, 정말 감명받았는지 정확하게 전달하자. "당신의 유머 덕분에 미팅의 긴장은 줄어들고, 더 즐겁고 생산적인 시간이 되었습니다"라는 것처럼...
. 성실하게 말하자. 진심을 말하고, 상대의 대가를 일절 기대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면의 목적을 숨긴 공허한 말은 간파되기 마련이다.
. 솔직히 말하자. 그것이 상대의 진짜 장점이 아닌데, "당신은 전략적이다"고 한들 칭찬이 되겠는가.
이런 행동의 훌륭한 점은, 습관에 접목시킴으로써 귀중한 자유시간을 쓰지 않고, 평소대로 일을 하면서 실천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메일에 회신하거나 많은 줌 미팅, MS Teams의 채팅을 끝낼 때 등에, 자연스럽게 짜넣을 수 있게된다.
그것으로부터 얻어지는 것은, 헤아릴 수 없다
첫째, 기분이 좋다. 하버드 메디컬 스쿨의 한 기사에는, 펜실베이니아대 심리학자 마틴 EP 셀리그먼의 연구가 인용돼 있다. 그는 연구 과정에서, 실험협력자들에게 매주 과제를 줬다. 과제의 내용이, "지금까지 제대로 감사를 전한 적이 없는 상대"에 대해서, 감사의 편지를 써서 전달하는 것이었을 경우, 협력자의 스코어는 급상승해, 그 효과는 1개월에 걸쳐서 지속했다.
둘째, 당신은 공감이라는 브랜드를 구축해,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공감력 있는 리더는, 주위의 사람들의 모티베이션을 높여 힘을 끌어내고, 훌륭한 일로 향하게 한다. 인준이라는 단순한 행위가 이런 성과를 가져온다.
또 다른 긍정적 효과는, 필연적으로 한 호흡 두게되는 것이다. 긍정적인 평가를 하기 전에, 잠시 멈춰 서서 의미있는 말이 되는지를 생각한다. 그럼으로써, 하나의 행위와 다음의 행위 사이의 경계선이 애매하게 되기 십상인 일상속에, 작은 휴지가 생겨난다. 그리고 그 사람에 대한 이해가 조금 깊어진 것처럼 느껴진다.
감사의 습관을 닦아, 직장의 인기인이 되는 것과 동시에, 당신 자신의 일에의 만족도도 높여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