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사디스트"를 측정하는 9가지 질문

과학은 인간의 선악을 판단 할 수 없지만,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는 것을 즐기는 인간인지 여부를 판단 할 수 있다. 최신의 퍼스널리티 연구에서는, 자기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을 다치게하는 반사회적 특성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한 다크 성격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어둠의 3요소)로, 심리학에서는 나르시시즘(자기애 경향), 사이코패스(공감의 부족), 목적을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 마키아 벨리즘을 들 수 있다.




이러한 3요소는 주위 모든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준다. 또한 이들이 어우러져 다른 사람을 희생해서 이익을 얻으려는 적대적이고 이기적인 전략이 태어나는 것.



그리고 현재, 일부 연구자들은 이 3요소 이외에, 사디즘 - 즉 사람을 괴롭히는 것으로 기쁨을 느끼는 경향을 제4의 요소로 제안하고 있다.


- 왜 사디즘인가?


사디즘에는 오랜 역사가 있다. 사디스트는 사람을 다치게 함으로써 쾌락을 얻는다. 그들은, 현실 또는 비현실적 여부에 관계없이, "왕좌의 게임"의 등장 인물 램지 볼튼처럼 가장 무섭고 위험한 악당이다.


그러나 임상분야에서는, 사디즘의 개념은 상당히 새롭다. 그 이유의 하나는 성격, 특히 다크 퍼스널리티의 연구는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또한 임상 단계에서는 사디즘 같은 성질은 위의 3요소와 정확하게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이기도 하다.


사디즘을 새롭게 더한 4요소의 이론을 지지하는 연구들조차도 사디즘의 흔적을 기존의 3요소와 구별하기 어려움을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의 진전에 따라, 사디즘이 인터넷상의 "트롤"과 "왕따" 등의 잔인한 행동과 특히 강하게 관계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 사디스트 진단


정확한 사디즘 진단의 개발을 목표로 연구 그룹은 가학적인 성격을 간파하도록 고안된 질문 목록을 정리했다. 첫 번째 버전은 20문항이다. 과목은 각 질문에 얼마나 강하게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았는가를 1~5의 척도로 응답. (1은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5는 "전적으로 동의한다")




1. 자신이 주도권을 쥐고있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사람을 괴롭히고 있다.

2. 자신을 두려워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은 자신의 생각대로 움직인다.

3. 무엇을 해야할지 말하면, 사람은 자신을 따른다.

4. 주변 사람들을 휘두르는 것에 저항을 느끼지 않는다

5. 자신이 주도권을 쥐고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라면 사람을 다치게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6. 친구를 위협하고 제어하고 있다.

7. 사람을 조롱할 때, 상대가 당황하는 것을 보는 것이 즐겁다

8. 타인이 괴로워하는 것을 보면 즐겁다

9. 초조할 때, 사람을 괴롭히면 기분이 좋아진다.

10. 가까운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것을 즐긴다.

11. 타인에게 굴욕 주는 것을 좋아한다.

12. 다른 사람을 그들의 친구 앞에서 농담하는 것에 기쁨을 느낀다.

13. 남에게 괴롭힘을 주는 것을 상상한다.

14. 사람을 속이는 것을 좋아한다.

15. 자신을 초조하게 하는 사람을 다치게 하고 싶다.

16. 타인을 불편하게 하는 거짓말을 할 수 있다.

17. 결과가 어찌되었든지 타인으로부터 뭔가를 훔친적이 있다.

18. 남에게 싫은 생각을 주입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19. 자주 사람을 다치게 한다.

20.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것에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19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단을 실시한 결과, 효과는 기대하고 있었지만 결정적인 결과는 얻지 못했다. 이 진단은 사디즘과 다른 3요소를 측정하는데 적합했다. 또한 반사회적 인격은 구체적이고 설명 가능한 패턴이 있다는 것이 시사되었다. 그러나 사디즘을 사이코패스 등 다른 3요소로 구분하여 특정한다는 본래의 목적에 비추어 볼 때 기대하는 성과를 거둘 수 없었다.


그래서 연구자들은 각 요소를 혼동 한 원인이되었다고 생각되는 질문을 풀고, 다음 9개의 질문으로 구성된 목록으로 재시험을 실시했다.



1. 자신이 주도권을 쥐고있는 것을 깨닫기 위해 타인을 괴롭히고 있다.

2. 주변 사람들을 휘두르는 것에 저항을 느끼지 않는다.

3. 자신이 주도권을 쥐고 있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라면 사람을 다치게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4. 사람을 조롱할 때, 상대가 당황하는 것을 보는 것이 즐겁다.

5. 타인이 괴로워하는 것이 즐겁다

6. 다른 사람을 그들의 친구 앞에서 농담하는 것에 기쁨을 느낀다.

7. 다른 사람이 싸우는 것을 보면 흥분한다.

8. 자신을 초조하게 하는 인간을 다치게하고 싶다.

9. 싫어하는 사람에게도, 의도적으로 상처를 입히지 않는다.


이 버전으로 20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단을 실시한 결과, 더 명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다른 3요소와의 상관 관계는 여전히 가정 내에서 볼 수 있었지만, 사디즘이 다른 카테고리임을 증명할 수 있었다. 모두의 진단엣, 남성이 여성보다 부정적인 퍼스널리티 특성을 나타내는 경향이 인정되었다. 이상의 결과는 저널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에 발표되었다.


연구를 수행 한 그룹에 따르면, 이 사디스트 퍼스널리티 평가(ASP)는 향후 개선해야 할 점이 적지 않다. 예를 들면(가장 다양하고 전형적인 샘플이 아닌) 단위 취득을 목적으로 설문 조사에 임하는 대학생 이외의 층을 연구 대상 군으로 설정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결과가 임상 연구 사디즘의 이해에 도움이 연구팀은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