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를 성공으로 바꾸는 9가지 방법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사람은 누구나 "성공하고 싶다"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것이 좋아하는 사람에게 사랑을 고백하던, 꼭 가고 싶은 대학에 입학을, 그리고 사업을 크게 확장하고 싶어하는....모든 사람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이 자신이 생각한대로 되지 않거나 노력했는데도 불구하고 결과가 따라 오지 않는 등, 인생에 있어서 실패는 정말 견디기 힘든 것이다.


Embed from Getty Images


그래서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든지 실패하지 않을려고 꼼수를 부리거나, 사행심으로 도박과 투자 사기에 손을 대는 일도 있다. 불행하게도 아주 쉽게 뜻대로 되는 일은 세상에 없다고 봐야 한다.


하지만 실패하면 어쩌지? 라고 두려워 한 나머지 아예 시작도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 마음은 진정으로 이해한다.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실패하는 것에서 성공할 수 있게 된다는 말이 있듯이... 생각을 바꾸면 실패가 두렵지 않고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고 한다.


1. 실패하는 것을 전제로 대처하자


자전거를 처음 배울 때를 생각하자.

처음 타면서 한 번도 넘어지지 않고 탈 수 있는가?


분명 몇 번은 넘어지게 되어 있다. 당연히 넘어진다는 것을 알고 덤벼야 자전거를 배울 수 있다.


2. 주위의 비판은 신경 끄자.


당신이 어떤 일에 도전하려고 하면 주위의 사람들은 놀라고 말리게 된다. 당연히 당신을 걱정하여 하는데...반대하는 사람은 성공한 적이 없는 사람들이다. 성공한 적이 있는 사람은 당신을 응원할 것이다. 또한 당신을 신뢰하는 사람도 응원해줄 것이다.





3. 실패하는 것을 기쁘게 받아들이자


실패없이 성공할 수 없다고 하면, 실패는 성공을 위해 당연히 필요한 단계라고 생각. 그렇게 마음을 먹으면 "좋아!. 이번에 한번 실패 했어.." "이제 성공에 한 걸음 다가간거야!"라고 생각하자.



4. 넘어져도 그냥 일어나지 않는다.


성공을 앞당기는 일은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는 것이다. 실패해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실패한 의미가 없다. 분명히 배워야 한다.


5. 작은 성공으로 자신감을...


실패를 여러번 해서 "이대로 계속 실패하는게 아닐까?"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렇지만 실패를 거듭하는 가운데 반드시 작은 성공은 있다. 예를 들어 이전의 실패를 거울삼아 같은 상황에서 같은 실수를 하지 않는 경우에 그것은 작은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사소한 것이라도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가지면 다음 단계로의 원동력이 된다.




6. 벽 너머를 상상하자.


일을 하다보면 벽에 막힐 때가 있다.


이상하게 모든 사람들이 도전하게 되면 꼭 이 벽은 나타나게 되어 있다. 여기서 좌절하면 안된다. 벽을 극복 하냐 못하냐 상관없이 벌써 넘어 버린 자신을 상상하자.



7. 적당한 휴식


아무리 중요한 일이라도 쉬어가면서 해야한다.


8. 지칠때는 처음 원점으로 돌아와 생각하자


긴 도전을 계속하면 진저리가 날 수도 있다. 모든 것을 버리고 포기하고 싶어질 때가 온다. 그럴 때는 다음 사항을 생각하자.


- 자신이 왜 그 도전을 하고 있는지


- 그 도전으로 먼저 손에 쥐고 싶은 것은


- 계속 하여 자신이 변화 할 것인지..


이런 생각을 가지면 맨처음 마음자세가 될 것이다.


9. 성공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기


결국 이 한마디가 답이다.

이러한 굳은 결심이 있는 사람은 무엇을 해도 성공한다.


당연하다...성공할 때까지 계속 하는 것이 성공하는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