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은 우리가 기대했던대로의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 수있다. 한편, 침묵이 말보다 강한 힘을 만들 수 있다. 예술가이자 발명가이기도 한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침묵 만큼 권위를 높이는 것은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리더들은,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전술"로, 그리고 주위 사람들을 지도 할 "기회"로 침묵의 사용법을 알고있다. 그들이 부하와 스스로의 힘을 강화하기 위해 침묵을 사용하는 것은 다음의 6가지를 실현하려고 할 때이다.
1. 신뢰 관계의 구축
올바른 인간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신뢰 관계를 구축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의 생각을 들을 필요가 있다.
상대의 신뢰를 얻고 싶다면, 계속 이야기하지 말라. 예를 들면 자기 소개를 하면 다음에 상대에 대해 뭔가 질문하고 이야기를 듣고, 상대를 알려고 한다. 당신이 자신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주고 있다고 알면 상대도 당신의 이야기를 들으려고 한다.
2. 중요한 점의 강조
너무 많은 단어를 사용하면, 당신이 가장 전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알기 어려울 수 있다. 중요한 것을 전하고 싶은 때에는, 침묵 또는 적은 수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당신의 이야기에 대한 관심을 높여준다.
예를 들어 회의 중에는, 집단에 대해 던져진 질문의 전부가 아니라, 한두 가지에만 반응하는 경우에 좋다. 이렇게 하면, 기회가 있으면 무엇이든 입에 담으려고 하는 사람보다, 당신의 발언이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가능성은 높아진다.
3. 협상의 성공
협상 장에서 침묵은, 때로는 신경을 침식하는 것에도 된다. 상대가 가만히 있을 때, 우리는 그 사람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찾으려고 한다. 그럴때는 입장을 역전시켜 버리면 좋다. 당신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를 상대에게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상대가 월급의 액수에 대해 뭔가 말했다고 하자. 당신은 그에 대해 즉시 말을하지 않고, 가만히 있어보자. 그 침묵의 어색함의 상태가 상대방에게 말을 계속 이어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분명하게 만든다. 당신은 그 후의 대화를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4. 부하의 성장
리더는 주위 사람들에게 힘을 준다. 누군가에게 무엇을 어떻게 하라고 지시하는 것은 거의 없다. 부하들에게 목표 설정과 그것을 향해 로드맵 작성의 기회를 주는 등 리더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알려고 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프로젝트를 제안 할 때도 부하의 의견을 듣고 생각을 공유한다. 또한 부하에게 뭔가를 리드하는 기회를 준다. 이렇게 하는 것은 부하로부터 존경을 받을 수 밖에 없게 하고, 리더의 힘을 더욱 강화한다.
5. 답변을 얻을 수 있다
말하는 것을 그만두면, 당신은 곧 "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끝없이 질문을 계속하는 죄를 범하고 있다. 하나 뭔가를 물으면, 그에 관한 설명이나 변명을 하지 않고 그냥 가만히 대답을 기다릴 필요가 있다.
계속 얘기 하는만큼 당신의 질문의 의미는 희미해져 이를 통해 알리려고 한 메시지의 힘도 약해진다.
6. 자신을 돌보는
개인의 "지속 가능성"의 향상을 위한 활동을 실시하는 "Thrive Global"의 창업자이자 최고 경영자 인 아리아나 허핑턴은 "우리는 하나로 될 시간이 필요하다. 조용히 가만히 보낼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침묵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한다.
침묵 할 수없는 경우, 우리는 다 타버리고 불능 상태에 빠진다. 자신에게 주의를 향한 에너지와 파워를 높이기 위해 주변 소음을 제거하고 혼자 조용히 보낼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활용하는 것이다.
침묵은 때로는 말보다 더 강력한 메시지를 발휘한다. 침묵이 더 효과적으로 당신의 생각을 전하고 사람들을 지도하고 자신의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