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 시장에서 대약진의 아마존과 "애플의 이변"


아마존은 7월 18일, 프라임 데이 판매에서, 100만대 이상의 스마트홈 관련 장치를 판매했다고 발표했다. 아마존이 금년 2월, 10억 달러에 인수 한 동영상 촬영 기능이 가미 된 스마트 초인종 "Ring"은, 7월 16일에 사상 최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매진되었다.


아마존은 스마트홈 분야에서 특권적인 지위를 획득하고 있다. AI 스피커 "에코"의 판매량은 "구글 홈"을 밑돌고 있지만, 스마트홈 제품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아마존 알렉사 기술은 최대의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스킬의 수는, 현재 3만건 이상에 달한다.




아마존은 알렉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로, 스마트홈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어떤 카테고리에 투자 할 것인가를 완전히 파악하고 있다. 아마존이 향후 이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은 분명하다.



한편, 애플은 자사의 스마트홈 표준 "HomeKit" 대응 제품 목록에서 "스마트 초인종"의 카테고리를 삭제했었던 것이 밝혀졌다. 애플은 자사에서 시작한 규격의 HomeKit 플랫폼에 외부 기업을 불러오는 형태로 스마트홈 시장에 진입했다.


스마트 초인종 부문에는 "August Doorbell Cam"이 2016년에 진입을 선언하고, 애플이 사이트에 곧 이 제품의 판매가 시작된다고 공지되어 있었다.




그러나 해당 제품 페이지가 흔적도없이 사라져 버린 것이다. 이 건에 관해 뉴스 사이트 "9to5Mac"의 Benjamin Mayo 씨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HomeKit의 초인종으로 일어난 사태는 애플의 선언이 빈 약속이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초인종의 카테고리는 HomeKit이 가장 약한 분야였다"



이것은 애플의 실수의 일례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애플의 스마트홈에 소극적인 자세는 이상하게도 보인다. 애플은 기술 업계에서 가장 유명한 기업이며, 2700억 달러의 캐시를 알고있는 것이다.


애플은 이 분야에서 대규모적 인 인수를 행할 의지를 가지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HomeKit은 스마트홈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솔루션 중 하나라고 할 수있다. 애플은 현재보다 창조적인 방향으로 플랫폼을 진화시켜, HomeKit 대응 제품의 판매를 늘리는 전략을 짜고 있는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