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로 냉동 된 남자 제임스 베드포드의 뒷 이야기

과연 인류는 언제쯤 죽은 자를 소생시키는 기술을 손에 넣을 수 있을까?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의 심리학 교수 인 제임스 하이럼 베드포드 박사는 틀림없이 그렇게 원했던 것이다.


그는 사망 후 시신을 냉동 보존 한 최초의 인물이며, 1967년부터 약 52년간, 알코어 생명 연장 재단의 방에서 냉동 된 채로 그날을 기다리며 기다리고 있다.



- 미래에 부활을 기대하는 박사


제임스 베드포드 박사는, 죽기 전에 시신을 냉동 저장하고, 이후, 죽은 자를 소생 할 수있는 기술이 등장 했을 때 다시 부활했으면 한다는 취지의 의사를 표명했었다.


박사는 신장 암을 앓고 있었으며, 이미 폐에도 전이가 되었었다. 그는 죽음이 다가왔다는 것을 알고, 서둘러 10만 달러를 냉동 보존의 비용에 충당하면서 유언을 남겼다.


1967년 1월 12일, 베드포드 박사가 죽자 모두가 당황했다. 당시는 아직 시신을 냉동 저장한다는 것은 엉뚱한 생각이었다.



작은 조직 또는 정자나 난자와 같은 세포라면, 냉동 저장 할 수도 있었지만, 시신을 통째로 냉동 저장한다는 것은 전대 미문이었다. 그래도 그의 의사를 존중하기 위해, 베드포드 박사를 돌본 간호사는 여기저기에서 얼음을 모아왔었다고 한다.


그리고 1964년에 냉동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 된 연명 협회에 연락....




- 기록상 세계 최초의 시신을 통째로 냉동 시도


그 때의 사건에 대해서는, 어느 기자가 "몇 주간 오픈이 앞당겨 져 버린 현지 극장의 좌충우돌"이었다고 전했다.


"전문가" 팀이 도착하고, 시체가 준비되었다. 우선 의료용 부동액이 혈관에 흐르는것과 동시에 그동안 뇌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폐에 산소가 보내졌다.



그 시신을 드라이 아이스러 마이너스 79도로 유지 된 캡슐에 누웠고, 마이너스 196도의 액체 질소에 담겨졌다.


그로부터 2년간, 베드포드 박사의 시신은 애리조나 주 피닉스의 시설에 보관되었지만, 그 후 캘리포니아에서 새로 만들어진 시설로 이송되었고, 8년 후 다시 다른 시설로 옮겨졌다.


그 동안, 아들과 아내는 "바보같은 짓은 그만둬라"라고 강요하는 친족과 싸워야 했다. 냉동 저장의 비용과 장기간 법정 투쟁 때문에 박사가 남긴 10만 달러는 거의 다 소비되었다는.


어떤 때는, 고액의 저장 비용에 힘들어했던 아들이 아버지의 시신을 작은 창고로 옮겨, 그곳에서 정기적으로 액체 질소를 공급했었던 적도 있었다.


1982년에 시신은 알코어 생명 연장 재단에 투입되었고, 이후 박사는 거기에서 평화로운 잠을 자게되었다. 그렇지만, 시신의 보존 상태에 대해서는 의문이 생겼었다는.



- 서투른 냉동 때문에 시신에 손상


1991년의 조사에서는, 상반신, 목, 팔이 변색되었고, 감염으로 인한 염증 인 것처럼 붉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코는 저장 준비 단계에서 사용 된 드라이 아이스 때문에 분쇄되어 버렸다. 또한 가슴 부분의 피부에도 균열이 보였다는.




만약 베드포드 박사가 되살아나 거울을 들여다 봤으면, 유령같은 자신의 모습에 오싹했을지도 모른다. 냉동 시체를 소생시킬 가능성은 당분간 어렵고, 과학자들 사이에서는 희망을 파는 행위조차도 비 윤리적이라는 견해도 있다.


가령 의학의 획기적인 발전이 일어났다고해도 베드포드 박사처럼 냉동 된 시체가 소생 할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깔끔한 유리화, 즉 얼음 결정으로 조직이 파괴되지 않고, 체액을 고체 젤로 전환 할 수 있게된 것은 1980년대의 일이다.


게다가 베드포드 박사에 부동액으로 사용 된 디메틸술폭시드는 지금은 더 이상 사용되지않는 대용품으로, 그 뇌가 복구 불가능한 정도로 손상을 받고있을 가능성은 매우 농후하다.


- 불치병으로 인한 사람의 마지막 희망


어찌되었든지, 알코어 생명 연장 재단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박사는 "깊은 혼수 상태와 비슷한 가사 상태"에 있다고 한다. 현재 법적으로는 살아있지 않지만, 죽지도 않았다고 한다.


냉동 기술은 베드포드 박사의 시대보다 대단히 발전했지만, 그래도 이것이 도움이 되는지 여부에 대해 제대로 된 증거는 없다.





일단 오리건 대학의 한 교수는, 베드포드 박사가 냉동 된 때를 "그는 냉동 된 시점에서 죽었다. 이제 두 번 다시 돌아올리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미래에 희망을 걸고싶다는 소원은, 세계에서 3군데 있는 냉동 시설(알코어, 미시간 크라이스 연구소, 모스크바의 쿠리오로스)에 걸고있다.


거기에 현재 300개 이상의 시체와 뇌가 저장되어 있으며, 또한 현재 3000명이 계약되어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