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7가지 영향

영국처럼 "고독 담당 장관"을 설치 할 정도는 아니지만, 미국에서도 마침내, 고독에 대해 신경을 쓰게되었다.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은, 꽤 많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과거의 연구 결과에서 사회적 관계가 우리의 심신의 건강에 중요하다는 것, 고독이 유해하다는 것이 확인되어지고 있다.



다음에 드는 7가지의 예는, 고독이 심리적, 생리적으로 우리에게 어떤 피해를 가져오는지, 사회적 관계가 얼마나 우리를 도와주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1. 전염

연구에 따르면, 우리들은 사람으로부터 고독을 "받는"것 같다.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은, 점차 소셜 네트워크의 "끝"으로 이동하여 간다. 그것이 일종의 도미노 효과를 낳는 것으로 되어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고독을 느끼는 날이 일주일 중 하루가 늘었다고 말할 때, 그 사람의 친한 친구들도 외로움을 느끼는 날이 증가한다고 한다. 다른 연구 결과에서는, 사람은 고독하게되면 타인에 대한 신뢰를 잃기 시작, 그것은 고독과 사회적 고립의 악순환을 만드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 염증

몇 년 전에 발표 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외로움이 강한 사람 일수록 염증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생체 지표가 확인 된 염증성 유전자가 활성화되고 있었다. 또한 유전자의 항 바이러스 활성이 저하되어 있었다는.


또한 자율 신경 중 스트레스와 위협에 대한 "투쟁 또는 도피" 반응을 일으키는 교감 신경계가 활성화되는 것도 확인되고 있다.


3. 우울증과 관련

사회적 고립은, 우울증의 증상 중 하나다. 만성적으로 외로움을 느끼고 있으면, 감정과 느낌에 악영향을 미친다. 이 문제에 대해 조사한 과거 연구에 따르면, 사회적 고립과 우울증 사이에는 "상호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더 최근의 연구에서는, 정신 건강이 고독의 예측 인자인것 보다는 외로움이 정신 건강 문제에 더 강한 예측 인자임이 확인되었다. 사회적 네트워크가 필요하다는 것, 실제 인간 관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다.



4. 치매 위험?

과거의 연구 결과는, 고독이 우리의 사고 방식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고있다. 주의력 및 실행 기능, 인지 기능, 심지어 알츠하이머 병의 위험까지 관련되어 있다고 한다.


1만 2000명이 넘는 참가자를 대상으로 10년에 걸쳐 실시한 추적 조사 결과는, 고독과 치매 위험 사이에 유의 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가장 강한 고독을 호소하고 있던 사람들은 치매 발병 위험이 40% 높아지고 있었다.




5. 사회적 관계

하버드 대학이 실시한 가장 잘 알려진 연구 중 하나는 약 80년 간에 걸쳐 실시 된 추적 조사가 있다. 이 연구는 가장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은 더 강한 사회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실제로, 평생의 사회적 관계는, 행복과 장수의 수요 예측 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하루 단위로 생각해도, 사회적 교류는 행복과 건강으로 이어질 감정을 이끌어낸다. 한 연구에 의하면, 같은 반 친구 및 그냥 아는 사이와같은 "약한" 사회적 관계조차 행복감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우리는 영적 이익을 얻기위해 "깊은" 사회적 연결을 필요로하는 것은 아닐 수있다. 이웃이나 동료와의 일상의 작은 대화만으로도 같은 이익을 얻고 있는지도 모른다.



6. 지원과 스트레스

그 외, 사회적 지원이 정신적 인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탄력을 높이는 것도 확인되고 있다. 한 연구에서는, 사회적 관계와 배려를 높이기 위해 고안된 일종의 마인드 풀 네스 교육을 받은 사람은, 다른 교육을 받은 사람들에 비해 크게 스트레스를 줄이고, 스트레스 호르몬 레벨이 최대 50% 감소하고 있었다고한다.


7. 인생의 의미

인간 관계는 우리에게, 지금까지 없었던 시각으로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팁을 준다. 예를 들어, 우리가 결단에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을 때, 누군가에게 그것을 말하는 것으로, 찾고있었던 새로운 생각이 떠오를 수 있다.


또한 누군가와 목표와 가치관을 공유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은, 최근 많은 사람들이 갖게되는 자신의 존재에 대한 불안감을 약화시키는데에도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