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 에어는 정말 최악의 항공사인가?

싼 것에는 이유가있다. 라이언 에어는 오랫동안, 진정한 저가 항공사(LCC)로서의 존재에 맞는 사업을 실시해왔다. 그러나 라이언 에어는 과연 사람들이 생각하는만큼 나쁜 항공사 인 것일까?


영국 소비자 협회(CA)가 실시한 영국 브랜드 100사에 관한 설문 조사에서, 라이언 에어가 6년 연속 최하위가 된 것으로, 현재 회사에서 일어나고있는 조종사 파업과 열악한 고객 서비스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있다라는 견해가 나오고있다.


설문에 참가 한 고객들은, 라이언 에어와 회사의 비지니스 방식을 "욕심", "오만"이라는 말로 표현했다. 그러나 이 조사는, 라이언 에어가 제공하는 상품을 공정하게 평가 한 것은 아니다.



■ 라이언 에어 같은 LCC가 저렴한 여행을 가능하게


라이언 에어와 이지젯이 등장하기 전, 유럽의 항공 여행은 지금보다 훨씬 비싼 고가였고, 항공편의 수도 범위도 좁았다는 것을 잊지말라. LCC가 새로운 항로의 항공편을 취항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항공편을 제공 한 덕분에 유럽 각지를 여행 할 수있는 사람이 늘어난 것이다.


라이언 에어에서는, 모든 것에 추가 비용이 든다. 그야말로, 좌석 지정에서부터 식사, 음료, 심지어 짐을 기내에 가져가는것 까지. 온갖 것이 유료다. 그러나 1구간에 20유로(약 2만 3천원) 정도밖에 되지 않는 티켓 가격에 더 이상 무엇을 바라겠는가? 보통 사람이라면 훌륭한 고객 서비스는 절대로 기대하지 않을 것이다.




라이언 에어는 매우 잘 만들어진 비즈니스 모델에 기초하고있다. 가격을 매우 싸게하면서도 이익률이 세계 최고 수준 인 이유는 여기에 있다.


많은 사람들이 유럽에서 최저가 항공권을 예약하고 싶을 때는, 먼저 라이언 에어를 들여다본다. 회사는 확실히 최저가격이며, 이 가격대에 고급스러운 고객 서비스를 요구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



영국 항공 등의 "프리미엄"으로 "풀 서비스"라고하는 항공회사에 3배의 요금을 지불했다면, 아마 더 좋은 서비스를 기대할 수있을 것이다. 그러나 유럽에서는 현재 대부분의 항공사가 저가 모델로 운행하고 있으며, 승객은 거의 모든 서비스에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한다.


이 회사의 마이클 오레아리 최고 경영자는, 저가격 노선을 정기적으로 강화해왔다. 지금까지, 기내의 화장실 사용을 유료로하는 아이디어를 검토 한 적이 있으며, 2010년에는 비행 편당 조종사 한 명에게만 허가를 신청하려고 한 것으로 조종사 노조를 화나게했다.


대부분은 오레아리를 "욕심많은" 인물로 보고있을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그를 "마케팅의 천재"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그는 세간의 관심과 논쟁을 이끌어내려고하고 있지만, 중요한 메시지는 회사가 최저 항공사 인 것이다. 또한 라이언 에어를 사용하면 제시간에 목적지에 도착할 수있다.


■ 비용 절감을 위해 필수적인 정시 운행



라이언 에어는 2018년, 15분 이상 늦게 도착하는 항공편이 불과 14%로, 세계에서 가장 지연이 적은 항공사가되었다. 유럽의 이지젯 등 자주 지연되는 많은 항공사와 달리 라이언 에어는 비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빡빡한 일정으로 운행해야한다.




이것은, 현재 회사의 조종사들이 파업을하고있는 이유 중 하나 일 뿐이다. 회사는 효율적으로, 그리고 때로는 가차없는 방법으로 운행되고 있다. 회사가 저가 항공사 중 하나 인 이유는 거기에 있는 것이다. 라이언 에어의 항공편은 45초에 한대가 이륙하고 있으며, 매일 35만명의 승객을 나르고있다.


라이언 에어는 목적지까지 제 시간에 맞춰 승객을 데려다주는 것으로 잘 기능하고있다. 다만, 문제가있을 때는 극진한 지원을 기대하지 마시라. 반복하지만, 싼 것에는 이유가 있다. 누구라도 문제가 일어나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신경쓰지 않고, 이 회사를 이용하여 돈을 절약 할 수 있는 것이다.



저렴한 상품이라고 명확하게 알고서 구입한 물건을, 구입 한 후에 비판하고 더 많은 서비스를 기대하는 것은 불공평하지 않을까? 자전거를 구입한 사람이, 차량이 제공되는 것을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 비행기 티켓도 그러하다는 것이다.


라이언 에어는 자사가 해야할 일을 하고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회사의 사업 방식과 직원에 대한 보상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다. 이 점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뉴스를 귀기울여봐야 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