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인도 통신회사 Jio Platforms에 4조 8천억원을 출자 한 목적은?

인도의 백만장자가 사재를 털어 인도에 염가의 고속 무선 통신망을 구축할 계획을 2016년에 발표했지만, 이 계획에 의해 설립 된 "Jio Platforms"는 불과 4년 만에 인도 최대의 통신 사업자로 성장.



그리고 새롭게, Google이 Jio Platforms에 대해 45억 달러의 투자를 실시할 것이라고 2020년 7월 15일에 발표. Jio Platforms는 4월에 페이스북으로부터도 약 6조원을 출자 받았었다.


인도인 사업가 인 무케시 암바니 씨는 2016년에 자신의 자산을 투입하여 "릴라이언스 Jio Network"라는 4G 고속 무선 통신을 염가로 제공하는 것으로, 인도 전역에 단번에 인터넷 통신망 구축 계획을 실시했었다.


릴라이언스 Jio의 가격 파괴라고도 말 할수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쟁사의 통신 회사에서는 가격의 하락, 통신 용량의 인상 등의 움직임이 일어났다. 암바니 씨의 시도에 의해 인도의 인터넷 서비스 전체에 변화가 일어났고, IT 국가로서의 새로운 한 걸음을 내디뎟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2020년 7월 15일자로, Google이 릴라이언스 Jio의 모회사 인 통신 사업사 인 Jio Platforms에 45억 달러의 투자를 실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Google의 발표에 따르면 출자는 인도 당국의 심사가 대기중이지만, 인정되면 주식 투자 외에 파트너십 인프라 에코 시스템에 대한 투자가 어려워져, 향후 5~7년에 걸쳐 인도의 디지털 경제를 가속시킬 전망이라는 것.


Google의 썬더 피차이 CEO는 자신의 Twitter 계정에 "모든 사람이 인터넷에 액세스해야합니다. #GoogleForIndia의 디지털 펀드로 45억 달러의 초기 투자를 하고, 스마트폰이없는 수억의 사람들의 인터넷 연결을 촉진하는 Reliance Jio의 파트너가 되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라고 게시.



Google과 Jio Platforms와의 파트너십은, "Android OS와 Play Store에 최적화 된 엔트리 레벨의 저렴한 스마트폰의 공동 개발"을 포함하는 것. Google은 이번 제휴를 첫 걸음으로, 다른 지역 리더와 협력하여, 인도 전역의 사람들에게 Android 스마트폰을 손에 쥐어주고 싶다고 말한다.


또한, 2020년 4월에는 페이스북이 Jio Platforms에 약 6조원을 출자했고, 7월 초에는 Intel이 약 2조7천억원의 출자를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