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꿀 호흡법"이란?

호흡은 항상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대부분 의식하고있는 것은 아니다. 그런 호흡에 관한 저작으로 알려진 작가 제임스 네스터 씨가 "자신의 인생을 바꿔 놓은 호흡"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네스터 씨가 "Sudarshan Kriya"라는 호흡법을 만난 것은,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힘든 시기라고한다. Sudarshan Kriya 교실에서, 네스터 씨는 "눈을 감고 천천히 코로 호흡한다"라는 가르침을 받았다. 



네스터 씨는 10분, 20분 계속 된 단계에서도 기분이나 근육 등에 아무런 변화가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대로 일어서서 돌아갈까 고민했다고. 그러나 그대로 Sudarshan Kriya를 계속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변화가 생긴 것 같았다는 것.


그 변화는 대량의 땀이었다. 머리카락은 흠뻑 젖었고, 눈이나 입으로 흘러내릴 정도로 얼굴은 땀으로 범벅, 스웨터와 청바지에도 땀으로 물들었다는 것. 네스터 씨는, 그 상황을 "마라톤을 달린 선수처럼 옷에 땀이 배어 있었다"라고 표현..




강사였던 여성은 땀 투성이의 네스터 씨를 보고 혹시 병이 있는게 아닌가 물었다고 하지만, 네스터 씨는 오히려 기분이 좋았다고 한다. 다음 날 기상 한 네스터 씨는 잠을 푹 잘 수 있었던 것이나, 어깨와 목 결림이 풀려있었던 것, 기분이 침착하게 가라앉아 있었다는 것이다.



네스터 씨는 눈을 감고 천천히 코로 호흡을 1시간 계속한 것만으로 컨디션이 개선된 이유는 모른채 몇 년을 지냈는데, 그리스에 갔었을 때 확실한 전기가 방문하게되었다는. 그것은 그리스에서 네스터 씨가 만난 수중 탱크 등을 사용하지 않고, 바다 속을 헤엄치는 프리 다이빙 강사가 "음식의 종류 만큼이나 많은 호흡법이 존재합니다. 우리가 호흡을 할 때마다, 우리들의 육체는 영향을 받습니다"라고 가르쳐 준것이었다.


호흡법에 대해 상세한 조사를 실시한 네스터 씨는, 중국의 도와 힌두교와 불교 등으로 호흡을 중시하는 가르침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네스터 씨에 따르면, 호흡법에 대해 연구하는 현대의 과학자 중에는, "긴 진화속에서 인류의 호흡 방법이 변화하고 있고, 그 호흡 능력은 산업 혁명에서부터 악화 일로를 걷고있다"고 주장하는 사람과 "호흡에 의해 신경계와 면역 체계의 특정 기능을 제어 할 수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고한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영향으로, 사람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었기 때문에, 호흡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고 네스터 씨는 지적. "최종 단계의 암이 호흡 치료"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하면서도, "심각한 건강 문제로 발전하지 않도록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호흡이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다양한 폐의 연구자들에게 인터뷰를 계속했다는 네스터 씨는, 모든 연구자가 "현대인은 과호흡 경향"이라고 인정했다고 언급. 오늘날에는 "정상적인 호흡"이라함은 1분에 12회~20회, 1회 당 0.5리터 이상의 공기를 마시고 뱉는 것이라고 되어있다. 그러나 네스터 씨에 따르면, 과호흡의 경향이 있는 현대인은, 과호흡의 경향이 있었던 고대인에 비해 2배의 공기를 마시고 토하고 있다는 것. 호흡량이 너무 많으면, 혈압이 상승하고 심장과 신경계에 부담이 걸리기 때문에, 네스터 씨는 "현대인에게는 호흡 횟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주장하고있다.


네스터 씨가 10년간의 연구에서 도출 한 호흡 횟수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둔 호흡이 "숨을 약 5.5회, 흡입 공기의 양은 5.5리터이다. 이 호흡법을 계속하면 폐를 확장하도록 횡경막을 밟는 것이 가능하고, 뇌와 몸의 순환이 좋아져 심장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것.


호흡법을 가르치는 강좌나 비디오, 책, 앱 등은 많지만, 호흡법 자체는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것이라고 네스터 씨는 지적하고, 호흡 횟수를 개선하기위한 노력을 지금이라도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